Jpapas의 지식저장소



실제로 성공한 많은 이들이 아침 시간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이를 반영하듯 아침형 인간과 같은 단어들 이주 기적으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곤 한다.

아침형 인간이라기보다는 올빼미형과 같이 늦은 밤 까지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분명히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큰 노력에도 불구하고 알람이 울릴 때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비공식 여론조사 결과로 성공한 임원의 90%는 아침 일찍 일어난다고 한다. 아침 일찍 이 사람들은 운동하고, 뉴스를 보고, 건강을 챙기고, 주의 깊게 명상을 연습할 시간을 갖는다.

아침형 인간이 지금 이로운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일찍 일어나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하고 싶다면 당신이 지금 찾은 정보는 도움이 될 것이다.

 

유전자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이유는 유전 때문일 것이다.

2016년 연구자료에 따르면, 유전이 아침형 인간인지, 올빼미형 인지에 대한 건 당신의 유전자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 연구는 적어도 7개의 유전자가 24시간의 생체리듬과 연결되어 있어, 이것은 서너 가지를 결정한다. 24시간 생체리듬은 기본적으로 당신이다. 그것은 우리 몸의 생체시계를 의미하며 언제 그것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언제 졸리기 시작하는지 알려준다. 따라서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이유는 유전과 관련이 있다.

 



새벽같이 일어나고 싶지만, 못 일어나고 유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아침에 알람이 울릴 때 밝은 빛에 노출시켜라. 또한 밤에는 불을 꺼서 방을 어둡게 함으로써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생체시계를 훈련할 수 있다.

24시간의 생체리듬은 빛의 차이에 반응하여 아침 일찍 일어나도록 스스로 훈련할 수 있다.

 

정신건강


고려해야 할 유전적 요인이 없다면 아침에 이렇게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비정형 우울증일 수 있다.

당신은 나는 행복하지 않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정형 우울증이 찾아오면 당신이 상상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비정형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가끔 슬픔을 느끼지만 긍정적인 사건이 있을 때 눈에 띄게 밝아질 수 있다.

당신은 심지어 당신이 이 병에 걸렸는지도 모를 것이다. 드러나는 두 가지 증상은 너무 많이 먹고 너무 많이 자는 것이다.

 



7~8시간 이상 자고 나서도 이어서 하루 종일 잠을 잔다면 정신건강을 체크해 볼 만하다.

비정형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의사에게 가거나 치료사와 상담하길 바란다. 특히 비정형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빈혈


건강한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며, 특히 아침에, 일어나기 위해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도 피곤함을 느낀다면 철분 결핍이 문제일 수 있다. 철분 결핍은 당신의 몸에 철분 수치가 낮으면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만약 오전 내내 졸리면 빈혈일 수 있다. 빈혈은 영양실조의 결과일 수 있으며, 녹색류 채소나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은 빈혈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빈혈이 의심되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와 상의하라. 빈혈 치료는 의사나 영양사의 도움을 받으면 간단히 치료받을 수도 있다.

 

스마트기기


일찍 일어나는 것은 수면의 질과 얼마나 늦게 자는가에 대한 문제를 동반한다. 수면의 질은 매일 사용하는 휴대전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만약 당신이 늦은 밤에 당신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한다면, 당신의 전화기로 인해 24시간 주기 리듬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4시간 리듬은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이라고 하는 양방향 신경전달물질이다. 그것은 멜라토닌 생산을 동반하며, 당신이 자러 갈 때 기본적으로 생성된다. 휴대전화는 청색광이라고 불리는 빛을 발하는데, 불행히도, 이 빛은 당신의 몸을 속여서 바깥도 밝은 낮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그래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이메일을 확인하면 전화기의 불빛이 당신의 몸 안에서 멜라토닌의 생산을 억제할 것이다. 이것으로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훨씬 더 힘들게 한다.

또 잠을 잘 때 휴대전화를 가까이 두면 알림 설정 때문에 한밤중에 잠이 깨는 경우도 있다.

 

날씨


아마도 봄과 여름에 알람이 울리면 일찍 일어날지도 모른다. 단지 기온이 침대에서 일어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겨울에는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진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생체시계는 일어날 시간을 알려주고 신체는 햇빛을 필요로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생체시계는 잠을 자야 한다고 생각한다.

겨울에는 몸이 햇빛을 많이 받지 못하기 때문에 세로토닌 수치가 자연적으로 낮아져 기운이 떨어지고 우울해질 수 있다.

아침에 갑자기 일어나기 어려워지고 마침 겨울이라면, 겨울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좋은 소식은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면 아무리 어둡더라도 결국 24시간 생체리듬의 의해  조정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습관을 가진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아침에 일어나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또 일찍 일어나는 사람은 우울증에 시달릴 가능성이 적고, 올빼미형보다 체질량 지수가 낮다.



일찍 일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물을 한잔 마셔라.



아침 일찍 일어나려면 다음과 같은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한 잔 마셔라. 물은 몸을 깨우는데 커피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잠자리를 정리하라.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이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으로 자존감이 높아진다. 잠자리를 정리하며 자연스레 잠을 떨쳐낼 수 있을 것이다.

 

잠에 들기 전 자극적인 활동을 자제하라.



자기 한 시간 전엔 자극적인 활동을 자제하고, 긴장을 풀기 시작하라.

같은 동작을 반복하라.


단 30초만이라도 몸을 움직여서 잠을 깨우면 기분에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산란했던 정신도 가라앉는다. 잠을 깨기 위해 5~10회의 가벼운 동작을 반복하기만 해도 잠을 떨쳐낼 수 있을 것이다.



아직도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면 위처럼 행동하여, 이제 모두들 아침형 인간으로 전환하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