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탈모방지와 모발 성장을 위한 최고의 비타민


머리카락의 생김새는 사람들의 신체적 외모와 자기 인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탈모를 경험하는 것은 파괴적일 수 있는데, 특히 머리카락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보일 때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여러분은 모발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실제로 비타민 결핍을 포함한 영양실조가 탈모의 주요 요인이다. 이러한 자연적인 탈모 치료법은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거나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산화적 스트레스와 싸우는 것과 같은 문제의 근원을 고치는 데 효과가 있다.

45퍼센트 미만의 여성들이 머리카락이 가득 찬 채 삶을 사는 반면 대다수의 남성들은 일생 동안 어떤 종류의 탈모를 겪는다. 헤어케어 업계는 소비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젊어 보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모발 증진을 약속하는 신제품들을 끊임없이 출시하고 있다. 여러분이 실망감을 줄 수 있는 다른 제품에 돈을 쓰기 전에, 먼저 이러한 보충제와 비타민을 머리카락 성장에 사용해보아라.

 

 

모발 성장을 위한 성분


사실 탈모는 다양한 유전적, 호르몬, 환경적 메커니즘을 수반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우리의 피부처럼 모낭은 내적, 외적 노화의 영향을 받는다. 내적 요인은 우리의 유전적 및 후생 유전적 메커니즘을 포함하고 있으며, 외적 요인은 흡연과 자외선을 포함한다.

때때로 탈모도 비타민 결핍 때문이다. 다행히도, 결핍은 당신의 식단에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첨가하거나 보충제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어떤 비타민은 탈모의 외인적 요인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비타민은 체모의 성장을 멈추게 하는 또 다른 요소인 호르몬 수치를 균형 있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1. 생선기름

 
다른 지방산 종들이 풍부한 오일은 피부와 모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동물과 인간 연구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오메가-3 지방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모발이 두꺼워지는 것을 지지하며,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염증을 줄여주는데, 이 때문에 어유가 모발에 이로운 작용을 하며 모발 증식에 필요한 6대 비타민 중 하나이다.

연어, 고등어, 참치, 백어, 정어리, 계란 노른자, 호두, 낫토와 같은 오메가-3 음식을 먹어 염증을 줄이고 호르몬 균형을 맞춘다. 오메가-3 음식을 충분히 먹지 않으면 모발 장애를 일으키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캡슐 1~2개 또는 최고급 생선 기름 보충제 1큰술씩 복용한다.

만약 당신이 아스피린을 포함한 혈액을 빼내는 약을 이미 복용하고 있다면, 그것은 출혈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생선 기름을 사용하기 전에 건강 관리 제공자와 상의해야 한다. 

2. 아연


아연이 모낭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구강 아연 화합물은 탈모인 텔로겐의 유출과 탈모증의 형태인 아연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수십 년 동안 사용되어 왔다. 아연은 복수의 효소에 필수적인 공동 인자로 모낭에 중요한 기능 활동과 관련되어 있다.

아연은 또한 모낭 회귀의 강력한 억제제로서 모낭 회복을 가속화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일부 탈모증 환자들은 아연 결핍증을 가지고 있으며 구강 아연 황산염 요법이 효과적인 치료제 역할을 한다고 한다.

2013년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탈모증의 네 가지 유형 각각에서 아연 상태의 역할을 평가했는데, 여기에는 탈모증, 남성 패턴 탈모, 여성 패턴 탈모, 말단성 탈모증 등이 포함된다. 모든 탈모 환자에서 평균 혈청 아연은 대조군보다 현저히 낮았다. 각 그룹의 분석 결과, 모든 탈모 그룹은 통계적으로 낮은 아연 농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원형 탈모증 그룹이었다. 이 자료는 아연대사 장애가 탈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낳았다. 

 


피부과 연보에 발표된 2009년 연구는 혈청 아연 수치가 낮은 15명의 아연 환자들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경구 아연 보충제의 치료 효과를 평가했다.

 

경구 아연 글루콘산(50mg) 보충제는 다른 치료 없이 원형 탈모증 환자에게 제공되었다. 혈청 아연 수치는 아연 보충 전후로 측정된 후,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4점 척도의 모발 재생법을 사용했다.

치료 후 혈청 아연 수치가 크게 증가했고, 환자 15명 중 9명(66.7%)에게 양성 치료 효과가 관찰됐다. 연구진은 혈청 아연 수준이 낮은 원형 탈모증 환자에게 아연 보충제를 투여할 필요가 있으며, 전통적인 치료법을 사용할 때 결과를 경험하지 못한 환자에게는 보조요법이 될 수도 있다고 결론 내렸는데, 이것이 아연이 모발 생장에 가장 중요한 비타민 중 하나인 이유다. 

 


3. B-복합 비타민(바이오틴&B5)


비오틴과 판토텐산(비타민 B5)은 탈모 대체 치료제로 사용돼 왔다. 비오틴은 과도한 샴푸, 햇빛에 노출, 드라이, 고데기 등으로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건함으로써 머리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B5는 부신을 지원하여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바이오틴 결핍의 주요 징후는 탈모다. 결핍은 흡연, 간 기능 저하 또는 심지어 임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탈모를 호전시키고 모발 강도를 높이려면 B 복합 비타민제를 매일 1개씩 복용하거나 바이오틴과 비타민 B5를 따로 복용한다. 계란, 쇠고기, 닭고기, 아보카도, 콩류, 견과류, 감자 같은 바이오틴과 비타민 B5 음식을 먹는 것도 머리카락의 성장을 돕는다.

 

관련 글 비타민 C의 효능



4. 비타민C


실험적인 증거는 산화 스트레스가 노화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응성 산소종이나 활성산소는 세포 구조막, 지질, 단백질, DNA를 직접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는 반응성이 높은 분자들이다.

나이가 들면서 활성산소의 생산이 증가하고 몸을 방어하는 항산화 효소의 양이 감소하여 세포구조의 손상과 모발의 노화로 이어진다. 비타민C는 항산화제로 작용함으로써 흰머리로 만드는 탈색과, 탈모에 기여하는 산화적 스트레스와 싸운다. 

활성산소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기 위해 오렌지, 고추, 케일, 양배추, 브로콜리, 딸기, 자몽, 키위 같은 비타민C 식품을 섭취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5. 철


여러 연구들이 철분 결핍과 탈모의 관계를 조사했으며, 철분결핍이 탈모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란 테헤란 의과대학의 연구원들은 철분결핍과 다양한 유형의 탈모 사이의 관계를 연구했다. 그들은 15세에서 45세 사이의 여성들의 원형 탈모가 철분결핍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분석적인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진은 철분결핍성 빈혈 환자 9명 중 8명이 말단 소립 성 탈모증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매일 식단에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첨가하라. 시금치, 계란 노른자, 쇠고기 스테이크, 콩을 많이 먹어라. 철분이 부족하면 탈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고 매일 멀티비타민을 섭취함으로써 여러분의 하루 권장량을 얻도록 하라. 그러나 과도한 철 보충은 피해야 한다.

 

그것은 철의 과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철분 대체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은 철분 결핍과 탈모의 다른 근본적인 원인을 식별하기 위해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관련 글 칼슘과 비타민D 보충제 알고 섭취하자.


6. 비타민 D


모낭은 호르몬에 매우 민감하며, 비타민 D는 칼슘의 항상성, 면역 조절, 세포 성장 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비타민 D의 불충분한 정도가 탈모증을 포함한 다양한 자가 면역 질환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로 인해 해당 연구자들은 비타민 D 결핍에 대한 탈모증 환자들을 선별하는 것이 이러한 환자들을 비타민 D로 보충할 수 있는 가능성에 있어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태양에 직접 노출되는 것은 비타민 D를 흡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게다가 태양과 함께 몸을 해독할 수 있다. 약 10  ~ 15분 동안 햇빛에 앉아있는다면 약 1만 단위의 천연 비타민 D를 흡수할 수 있다. 비타민 D는 탈모증 환자들에게 모발 기능 장애의 회복에도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음식 재료로 비타민 D 수치를 높이려면 고등어, 뱀장어, 연어, 황새치와 같은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길 바란다.

 

 

무엇이 모발 성장을 멈추게 하는가?


머리카락은 개인의 일반적인 외모의 주요 요소로 간주되며, 탈모의 심리적 영향은 자존감과 자긍심에 해로운 변화를 가져온다. 그것은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50세까지 남성의 50%가 유전적 탈모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 50세 이전에 탈모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영양분으로 30%가 영향을 받는다. 여성 탈모의 주원인은 고갈된 철분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러한 불균형을 바로잡으면 몇 달 안에 과도한 탈모를 막을 수 있다.

 

모발 성장을 억제하는 요인


◎영양 불량


호르몬 변화


유전 


약물 


방사선 치료


임신


갑상선 장애


빈혈증 


자가면역질환 


다낭성 난소증후군


피부 상태(건조증, 세발 성 피부염 등)


스트레스


극적 체중 감소


신체적 외상

 

 

마무리


탈모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은 영양부족으로 비타민 결핍을 초래한다. 연구에 따르면 철분 결핍이 있는 여성은 탈모의 위험이 더 높으며, 혈청 페리틴 수치가 30mg/밀리리터 이하인 경우 탈모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 
다른 지방산 종들이 풍부한 오일은 동물과 인간 연구에서 모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피부와 모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왔으며, 모발 성장에 특정한 비타민을 지원하는 강력한 증거가 있다. 활성산소 손상은 모발 노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비타민 C는 이 주요한 모발 성장 억제제로부터 두피와 모낭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오틴과 판토텐산(비타민 B5)은 탈모 대체 치료제로 사용돼 왔다. 비오틴은 모발 정강이 재건되고, 비타민 B5는 부신을 지탱한다. 연구는 비타민 D의 불충분한 정도가 탈모증을 포함한 다양한 자가 면역 질환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 또한 조금씩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다. 이럴 땐 여성이 부럽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자라나라 머리 머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