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운전면허증이란?

 

정식이름은 자동차운전면허증. 자동차나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은 후, 그것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휴대성을 감안해 지방경찰청장이 발급하는 면허증이다. 법적으로는 18세 이상의 남녀노소 중 자동차 운전을 하고 싶거나 자동차 운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소지가 가능하며,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성과에 따라서 가질 수 있다. 16세 이상은 제2종원동기장치자전거에 한정하여 면허를 가질 수 있으며 18세가 되면 일반 자동차 면허도 가질 수 있다.

운전면허증은 발급한 국가 공단 시험장의 관할 지역 지방경찰청장이 발급권자로 표시되어 있다. 주민등록증이나 장애인복지카드, 여권처럼 한국조폐공사에 위탁하지 않고 국가 공단 면허시험장에서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 신청 후 15~20분 이내에 받을 수 있다.

 

 



운전면허증을 받은 이후로는 주민등록증과 같은 다른 신분증을 대체해서 쓰이는 경우가 매우 많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장, 미성년자 출입금지 장소 출입 등 신분증이 필요한 상황에서 운전면허증을 제시하면 통과된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주민등록증보다 3000원 비싸다. 하지만, 재발급에 2주가량 소요되는 주민등록증과는 달리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의 전국 모든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즉시 재발급이 되며 인터넷 신청도 가능하니 재발급 받기에는 가장 편리한 신분증이다. 따라서 둘 다 지갑에 있다면 그중 주민등록증을 지갑에서 빼서 서랍에 잘 보관해 두면 비상시 귀찮음이 덜할 것이다.

 

주민등록증 발급 확인서를 받아도 되겠지만, 이것도 은근히 불편한 서류라서 둘 중 하나를 따로 보관해야 한다면 재발급 받기 어려운 주민등록증을 따로 보관하는 것이 편리하다. 게다가 운전면허증이 안 되고 주민등록증만 가능한 서비스는 대한민국에선 이제 거의 사라져서 사실상 주민등록증을 완벽히 대체한다. 심지어 인감증명, 부동산 등기, 법원 출석 등에서도 운전면허증은 신분증이 된다. 다만 부산지하철 경로우대권 발급은 주민등록증으로만 가능하다. 그 외로, 대한민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인정하지 않는 곳은 몇몇 주한외국대사관 뿐이다. 예를 들어 주한일본대사관에서는 비자 신청 시에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주민등록증 양면 카피나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서 아니면 주민등록 등초본만 인정한다.

 



면허 갱신 시 주의할 점이 있다. 인터넷으로 갱신할 경우 수수료를 결제한 순간부터 구 면허증으로 은행 등 거래를 할 수 없다. 발급일자 불일치가 뜨게 되며, 이때부터는 주민등록증을 이용하여야 한다. 물론 경찰서에서 면허증을 찾아올 때에는 구 면허증만 있으면 된다. 당장 새 면허증이 필요하다면 시험장에 가야 한다. 갱신시 구 면허증은 반납해야 하며 분실시 분실기록이 남는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바쁜 하루 속에 기획사에서 시간을 보내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이동거리와 대기시간을 고려해 운전 면허증을 쉽고 간단하게 재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운전면허증을 재발급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직접 방문하려면 신분증과 수수료가 필요하고, 온라인으로 발급하려면 범용 공인증서가 필요하다.

 



직접방문



두 가지 방법에는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직접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면 5분 이내에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직접 가기는 매우 번거롭다.

 

 

인터넷 발급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을 신청하면 운전면허를 다시 받는 데까지 2주 정도 걸릴 것이다. 물론 임시 운전면허증이 있기 때문에 운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따로 시간 내기 어려운 사람에게는 적당할 것이다.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것은 담당 직원이 알아서 해줄 테니 어려울 건 없겠지만 인터넷은 본인이 알아서 다 해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알려주려 한다.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운전면허 발급에 필요한 수수료 결제를 위해서 외부 사이트 결재가 가능한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실행을 한다. 다른 웹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안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발급방법

 

1. 검색 상자에 도로교통공단을 입력하면 이와 같은 링크를 찾을 수 있으므로 도로교통공단 글자를 클릭해 사이트에 접속한다. 


2.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스크롤을 아래로 내린 후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클릭한다.




3. 안전운전 통합민원 바로가기에 접속하면, ▼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해당 화면에서 운전면허 발급을 클릭한후, 면허증 재발급 버튼을 클릭해준다.

 


4. 보안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 관련 팝업이 뜬다면 모두 설치를 눌러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다.




그런 다음, 신청자는 자신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필요한 항목을 입력하고 신청하면 수수료가 지불되고 완료된다. 온라인으로 이미 발급받아본 사람들에게는 간단하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방법과 준비사항은 그것뿐이다. 매우 간단하니, 혹시나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려 한다면, 위와 같이 간단히 신청해 보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