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눈개승마


전설의 해독 약초로 불리우는 눈개승마 중국에서는 승마초로 불리운다. 인삼에 버금가는 효능을 지닌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는 눈개승마는 울릉도에서는 인삼맛, 두릅맛, 고기맛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나물이라 불린다. 눈개승마는 전국 각처의 고산지역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생육환경은 낙엽이 많으며 반그늘 혹은 음지에서 자생하는것이 특징이다. 크기는 30~100㎝이고, 잎은 길이가 3~10㎝, 폭이 1~6㎝로 광택이 나는 긴 잎자루를 가지고 있다. 2~3회 정도 깃털과 같은 모양으로 갈라지는 깃꼴겹잎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파고드는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흰색으로, 길이는 10~30㎝이며 부채꽃 모양으로 펼쳐지고 아래에서부터 피어서 위로 올라간다. 열매는 7~8월에 익고 갈색으로 타원형이며 길이가 약 0.3㎝가량인데, 익을 때는 광채가 있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그 식용으로 쓰이는 눈개승마는 성질은 차가운편이고 쓴맛과 단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  

예로부터 자양강장 과 피로회복 해열 해독효과등에 주로 사용되어온 식품이자 약초로서 가치가 뛰어난 나물로 알려져 있는 눈개승마의 효능 부작용을 한번 알아보자.

눈개승마 효능


혈관 질환 예방

 

 

눈개승마는 태백산맥 같은 높은 고산, 음지에 자생하는 식물로 이런 강인한 생명력 만큼이나 뛰어난 효능을 자랑한다. 
또한, 눈개승마 효능은 워낙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한방 약재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원기가 부족한 사람의 기운을 돋워주는 효과 그리고 목이 붓는 기침, 가래, 초기 감기 증상, 편도선염, 해열 등 과 같은 다양한 질환에 대해 한방 약재로 처방되고 있으며 눈개승마 속에는 도라지와 인삼에 풍부하다고 알려진 사포닌을 다량 품고 있기 때문에 눈개승마를 섭취함으로써 기관지내 뮤신조절 등 삼출액을 조절해 기관지내 이물질을 배출시키는 진해, 거담작용이 있으며 지방의 흡수와 축적을 저해시키고 지방배설을 촉진해 혈중 콜레스테롤과 전신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어 주며 이로 인해 비만억제효과 또한 기대 할수 있다. 또한,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 지질이 쌓이는 것을 깨끗이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하여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 예방 도움이 된다.

항산화 효과

 

눈개승마에 포함된 대표적인 성분인 베타 카로틴은 비타민 Cㆍ비타민 E와 함께 3대 항산화 비타민으로 통한다.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며, 몸안에 유해산소가 축적되면 암, 고혈압, 뇌졸중 등 성인병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눈개승마에 포함된 베타 카로틴이 암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며 심장병, 뇌졸중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 것은 이런 항산화 효과 덕분이다.  

 

면역력 강화

 


눈개승마에 포함된 베타 카로틴은 또 면역담당세포인 T세포의 수를 증가시켜주어 우리 몸의 면역력 또한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다가 베타 카로틴은 레티놀과는 달리 독성이 거의 없어서 비타민 A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통하며, 눈개승마에 포함된 베타 카로틴은 성장을 촉진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므로 결핍 시 골격이상과 성장지연도 올 수 있으니, 눈개승마를 섭취하여 면역력을 기르는것이 좋겠다. 

 

해독효과

 


눈개승마는 식물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천연살균 성분인 살리실알데히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로 인해 몸속의 노폐물과 내장지방 또 활성산소까지 없애주는 효능을 포함하고 있어 해독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알콜성 지방간발생억제 및 급성 간손상을 억제하는 간보호작용과 항산화작용도 있다. 


​피부건강

 

피부 건강에도 유익한 식품으로 알려진 눈개승마 , 나이가 들어 생기는 검은 반점을 없애주며 피부에 바르면 아토피성 피부염, 여드름, 잔 주름, 부스럼 등을 없애는데에도 탁월하여 눈개승마를 활용한 한방 화장품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또한 항산화 효과로 인해 세포노화를 막아주는데에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다. 

 

눈개승마 부작용


​눈개승마 섭취시 크게 문제가 되는것은 없으나, 눈개승마는 열이 많은 태음인의 체질에 적합하므로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하면 체온을 내려주고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소음인 체질인 분들과 손발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구토 및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소량으로 섭취하거나 본인이 평소에 손발이 차갑거나 소화기간이 약하다고 판단되면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양을 섭취하길 바란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음식의 효능을 정리해 보았으니 같이 참고해보길 바라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내용도 있으니 같이 읽어보길 바란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를 보내며 !!! 화이팅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