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TV나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주목받고 있는 건강 식재료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새싹보리이다. 많은 사람들이 새싹보리의 효과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듣고 새싹보리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으며, 많은 TV프로그램이 건강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면서 최근 들어 더욱 더 새싹보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새싹보리가 무엇이길래 그렇게 핫한가 한번 알아보자.

 

아래에 다룰내용은 새싹보리 효능 및 새싹보리 부작용에 대해 상세히 다룰예정이다. 또한 먹는 법에 주의해야 할점도 존재하니 끝까지 내용을 읽어보길 바란다. 

새싹보리란?


새싹보리 정의는 어렵지 않으며, 새싹보리란 보리에서 싹을 틔운 다음 6일에서 10일 정도 자란 어린 잎을 말한다.  보리가 싹을 틔운 뒤 6일에서 10일 가량 지나면, 10-20cm 정도로 자라게 되는데 이 상태의 어린잎이 바로 새싹보리이다. 

새싹보리 가장 큰 특징은 씨앗 발아 과정 거치면서, 영양 성분이 새싹으로 생성, 증폭, 응축 되는것인데, 이로써,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새싹채소에 비해서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폴리페놀 등 다양한 기능성 생리 활성 물질이 무려 최대 100배 이상 갖는다는 점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외 폴리코사놀, 식이섬유, 리보플라빈, 철분, 칼슘, 아미노산, 비타민, 나이아산, 베타카로틴, 티아민, 가바(GABA), 클로로필과 같은 인체에 좋은성분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것 같다.

 


다른 음식물들과 비교해보면 철분시금치의 25배,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20배, 칼슘은 우유의 4.6배나 들어있다고 한다.

 


또한 보리는 쌀, 밀, 콩, 옥수수와 같이 세계 5대 작물 중 하나로 손꼽히며 동의보감에서도 겨울을 이겨낸 어린 보리싹을 동맥이라 불렸으며, 보리는 오곡 중에 으뜸이라고 칭할정도로 매우 우수한 작물 중 하나인데, 이런 보리의 새싹은 완전히 자란 보리보다 영양성분이 훨씬 높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더욱 놀라울 따름이다. 또한, 동의보감에 보면 몸과 간의 기운을 다스리는 귀한 약재로 쓰였으며 특히, 혈압 조절에 도움 되는 베타글루칸,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은 매우 다양하며, 다양한 효능 중 대표적인 효능 몇가지를 아래에 소개하겠다.

 

고지혈증 예방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성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폴리코사놀 성분이다. 새싹보리 효능 중 폴리코사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폴리코사놀 덕분에 새싹보리 효능 중 대표 효과가 바로 고지혈증 예방이다. 기존에는 고지혈증에 좋은 폴리코사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사탕수수가 유명했는데, 사탕수수 보다 더욱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는것이 새싹보리이다. 새싹보리 속 폴리코사놀 함량은 100g당 최대 324mg 약 13배, 쌀겨의 약 160배 해당한다. 이처럼 새싹보리는 폴리코사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그 효율이 더욱 높다.


혈관 노화 방지

 

 

새싹보리 속 클로로필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혈관 시원하게 뚫어 주는 역할을 한다. 활성산소 억제, 제거로 인해 혈관 노화 방지 및 염증을 예방한다. 또한, 체내 과도한 산소는 활성산소로 변해 독소로 작용하게 될 때, 체내 헤모글로빈 성분이 활성산소를 예방하는데, 새싹보리 속 클로로필이 헤모글로빈과 유사한 분자구조를 가진 엽록소 성분으로
혈관 노화 예방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해주며, 클로로필 성분이 체내에 쌓여 있는 유해한 찌꺼기 성분들을 체외로 배출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체중 감량 효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효과로 새싹보리 효능 중 체중 감량의 효과도 있다. 새싹보리를 섭취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로 인해 얻는 체중 감량 효과라고 볼수 있는데, 이것은 새싹보리 효능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로 인해 중성지방 감소를 위한 새싹보리 다이어트가 생겨나기도 했다. 또한 LDL 감소뿐만 아니라, 새싹보리 분말을 섭취하여 다이어트 목적으로 많이 드시는데, 이는 중성지방 낮추기 때문이다. 실제 밝혀진바에 의하면 성인 남성 62명 대상으로, 새싹보리 추출물 섭취했더니 중성지방 10.4% 감소, 몸무게 8.4% 감소했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면역력 증가

 

 

면역력에도 좋은 베타카로틴, 새싹보리 효능 중에 하나인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성분은 바로 베타카로틴에 있다.  
일반적으로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베타카로틴은 산화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 작용을 하며  유해산소를 예방해 주고, 피부를 더욱 탄탄하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즉, 체내의 유해산소를 예방과 함께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피부미용 효과

 

 

새싹보리 효능 중 하나로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미용에 아주 좋다. 새싹보리 속에는 피부 노화 막는 항산화의 대명사 비타민C가 레몬의 약 2~3배 많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함유량 때문에, 피부 미백, 주름방지, 기미 방지와 같은 효과와 함께 고운 피부를 가꾸는데 필요한 새싹보리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새싹보리 속 대표 성분으로 알려진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SOD 효소에도 주목해야 한다. SOD효소는 얼굴 하얗게 만들 수 있도록 피부 미백 역할 수행을 한다.

우울증 및 스트레스 개선

 

 

새싹보리 효능 중 다른 장점 중 하나로 가바(gamma-aminobutyric acid) 성분이 풍부하다. 새싹보리 속에는 가바의 성분이, 흑미의 약 150배, 현미의 260배에 달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가바는 아미노산 신경 전달 물질로서 억제성 시냅스 후 전위를 일으킨다. 글루타민산, 글라이신과 함께 포유류의 중추 신경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이다. 이와 같은 성분을 갖춘 새싹보리를 섭취합으로써, 우울증,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개선 효과를 가진다.

 

간기능 개선

 

 

새싹보리 효능으로 간기능 개선도 포함된다. 요즘은 지방간이 잦은 술자리로 인해서 남성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 및 스트레스로 인해 중년 여성 또한 지방간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는 통계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이렇게 지방간 있는 경우 관상동맥 기능 저하로 인해 심혈관 질환 발병률도 같이 올라간다. 사포나린 성분 함유로 새싹보리는 간기능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간 이 수행하는 역할은 혈액 속 독소 99% 해독부터 재생까지 500여 가지 역할우리 몸속에서 수행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인데, 새싹보리 속에 함유된 풍부한 사포나린 성분이 알코올 분해와 간 중성 지질을 낮춰 간 기능 개선 실제로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새싹보리가 간 건강에 도움 되는지에 대한 실험으로 알코올을 섭취한 실험용 쥐에게 새싹보리 추출물 투여 3시간 뒤, 혈중 알코올농도 24% 감소는 물론 10일간 새싹보리 추출물 투여결과 간 조직 내 중성지방 약 26% 감소되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와 같이 새싹보리 효능으로 함유된 사포나린 성분은 간 해독을 도와 숙취 해소에 큰 이점이 있다. 

 

 

새싹보리 부작용 


다른 건강에 좋은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음식에는 부작용도 같이 존재한다. 그러니 새싹보리 부작용도 미리 알아두고 조심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에 따라 체질이 다르므로 조금만 주의하면 된다. 

새싹보리 부작용으로 새싹보리를 과다 복용시 소화장애나 복통, 저혈당, 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하루에 새싹보리 섭취량은 분말 기준으로 10g 정도만 먹는것을 권한다.

 

물 1컵에 1티스푼 타서 마시거나, 야채, 과일, 샐러드, 요거트와 같은 음식에 뿌려 섭취해도 좋으나, 어떤 음식이던간에 몸에 좋다고 많은 양을 섭취한다면 부작용은 발생하는 법이다. 반드시 하루 섭취량 10g을 참고하여 다양한 음식과 함께 먹거나 물과 함께 마시면 좋을것이다.

 
#새싹보리분말 하루 섭취 권장량 - 최대 10g 섭취(1 숟가락 이내)

 

 

마무리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새싹보리 효능은 알려진것만 해도 매우 많으며  가격도 비싸지 않아, 많은 분들이 가루형식으로 새싹보리 분말을 구매해 섭취를 한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정해진 양을 지켜 새싹보리 효능 으로 건강한 몸으로 가꿀수 있게 좋은 영양소가 가득한 새싹보리를 챙기시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