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5월 4일부터 정부가 전 국민에게 최대 100만 원까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 개개인이 아닌 가구 단위로 받기로 했으며.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잡혀있으며,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지급액으로는 가구당 금액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며,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비씨카드 긴급 재난 지원금





생계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은 기존 복지급여를 받는 통장으로 현금 입금하도록 되어 있으며, 나머지 국민은 신용·체크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에서 직접 선택하여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 및 수령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반드시 소진해야 하며.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 및 자치단체에로 환수되므로 반드시 수령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잊지말고 소진해야 한다.

비씨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신한카드, 국민카드 같은 메이저 카드사를 제외한 은행 카드사는 비씨카드와 전산망을 연계해서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쓰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번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을 카드사 포인트로 받고 싶을 경우에, 카드사가 비씨카드인 경우에는 은행 지점이 아닌, 비씨카드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비씨카드 회원사는 아래와 같으니 확인해보길 바란다.



BC 회원사 : 우리카드, SC제일은행, 하나카드(BC), NH농협카드(BC), IBK기업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 BC바로카드

제휴 회원사 : 광주은행, 전북은행, SH수협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중앙회, 신협중앙회, 우체국, 케이뱅크

위 은행 또는 카드를 이용하는 분이라면 비씨카드 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통해서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 수령하실 수 있다.


비씨카드 긴급 재난지원금의 대상자 조회는 5월 4일부터 생긴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할 수 있으며, 조회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금액을 파악할 수 있다.

 



긴급 재난지원금 조회 홈페이지







비씨카드 긴급 재난지원금의 온라인 신청은 5월 11일 오전 7시부터 시작한다. 신청 마감은 5월 31일 오후 11시 30분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다.

비씨카드 홈페이지 접속 → 신청화면(개인정보 및 기부금) 입력 → 신청 완료 → 48시간 이내 사용승인 문자 발송 → 사용

비씨카드의 경우, 모바일 어플을 통한 신청은 하고 있지 않으니 주의하길 바란다. 비씨카드 온라인 신청은 마스크 5부제와 같이 5부제로 운영하며,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으로 운영하고 있다. 5부제 신청 기간은 5월 11일부터 5월 15일까지이며. 그 이후 신청자는 자유롭게 신청하면 된다. 비씨카드 온라인 신청 링크는 하단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위에 설명한것과 같이 모바일에서는 신청이 불가능하니, PC를 통해 신청하는 분들은 접속하셔서 신청하길 바란다.

 



비씨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사이트 



 

오프라인과 상품권, 선불카드 등은 18일부터 신청 가능

 

 

온라인 신청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오프라인 신청을 하면 된다. 오는 18일 오전 9시부터 카드와 연계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상품권과 선불카드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18일 오전 시부터 가능하다. 온라인은 지자체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며 오프라인은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접수한다. 특히 서울시는 예전에 상품권 온라인 신청을 11일부터 받겠다고 했다가 혼선을 피하기 위해 다른 지자체와 같이 18일 접수키로 했다.

 


비씨카드 오프라인 신청은 5월 18일 월요일 부터 진행하며. 비씨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은 아래와 같다.


비씨카드 참여사 영업점 창구 방문 → 신청서 작성 → 신청서 접수 → 48시간 이내 사용승인 문자 발송 → 사용

오프라인 신청도 온라인과 마찬가지로, 신청 초기에는 5부제를 적용한다. 5부제 적용기간은 5월 18일~5월 22일까지이며, 마찬가지로, 기간이 끝나면 자유롭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





비씨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하면 48시간 내에 신청자에게 확정 문자가 발송된다. 문자 발송과 함께 지정한 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며, 입금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정부가 지정한 업종, 업소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비씨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처

 



비씨카드 긴급 재난지원금의 사용은 제한되어 있다. 긴급 재난지원금은 신청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속하는 17개 광역지자체 (특 · 광역시, 도) 내 가맹점에서만 이용 가능하기 때문다. (세부내역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가맹점 조회 참조)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기한은 2020년 8월 31일까지이며,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기간이 지나면 잔액환급은 불가능하다. 기간 내 미사용 시에는 국고로 환수되니 유의하여 반드시 사용하길 바란다. 기타 정부지원 바우처 중복 상황 발생기에는 우선순위가 적용된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 보건복지부 아동돌봄쿠폰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경우에는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비씨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경우, 비씨카드 사용실적 및 상품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니 참고 하길 바란다.

비씨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 이라면 잘 참고하여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 수령하길 바란다.

 

 

각 카드사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링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