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

 



5월 4일부터 정부가 전 국민에게 최대 100만 원까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 개개인이 아닌 가구 단위로 받기로 했으며.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잡혀있으며,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지급액으로는 가구당 금액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며,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생계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은 기존 복지급여를 받는 통장으로 현금 입금하도록 되어 있으며, 나머지 국민은 신용·체크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에서 직접 선택하여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 및 수령할 수 있다.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 전액 기부 처리 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세계경제·국내 경제가 전례없는 불확실성에 직면한 시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 대한 일시적인 복지로 생활안정 및 경제 회복 지원을 목적으로 정부에서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지원금 이다. 

(신청자격)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다.

①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② 주민등록표상 별도 세대나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한 세대로 보고, 각각의 세대주(부부) 중 연장자를 세대주로 봄

③ 주민등록법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가족(민법 제779조)에 속하지 아니하는 동거인은 단독 세대의 세대주로 봄 다만, ②와 중복되는 경우 ②를 우선 적용

④ 의료급여 수급자가 포함된 세대가 지원대상에서 탈락할 경우 의료급여 수급자만 단독 세대의 세대주로 봄

⑤ 모든 거주불명자는 단독 세대의 세대주로 봄

⑥ 외국인만으로 구성된 세대 중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는 가입자를 세대주로 보고,

지역가입자는 가입시 신청인이 지정한 자를 세대주로 봄

반드시 확인해야 할점

 

· 지원대상 해당시 개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만 사용 가능하다.

· 사용제한카드 : 법인,하이패스카드,충전형카드, 체크플러스,하이브리드카드 제외

· 택시유류/경차카드 소지고객은 주유업종 사용시에는 재난지원금 적용이 안된다.

· 긴급재난지원금이란?

 

코로나 19위기에 대응하여 국민 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전 국민에게 제공하는 지원금으로 가구당 금액이 상이하므로 참고하길 바란다.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이상 가구

40만원

60만원

80만원

100만원

각 지자체 별 지원금액이 달라질수 있다. (지원금액 세부사항은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에서 확인 가능하다.)

· 신청 대상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신청 및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

 

· 신청 기간

 

2020. 05. 11(월) ~ 05. 31(일)

 

* 신청 첫 주는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 운영

05.11(월)

05.12(화)

05.13(수)

05.14(목)

05.15(금)

1, 6

2, 7

3, 8

4, 9

5, 0

 

·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롯데카드 홈페이지(PC·모바일) 또는 ‘롯데카드 라이프’ 앱 접속을 통해 가능하다. 접속하면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팝업창 버튼이 나오니, 해당 팝업을 클릭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하면 된다.

 

롯데카드 홈페이지(PC·모바일) 또는 ‘롯데카드 라이프’ 앱 접속 ->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팝업창 버튼 클릭

 

신청서 작성하기

 

신청서 작성시 본인인증은 모바일(카드번호인증·휴대폰인증 택 1), PC(카드번호인증·휴대폰인증·공인인증서 택 1)로 가능하다. 단, 행정안전부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서 매일 23 : 30 ~ 00 : 30 동안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불가능한점 참고 하길 바란다. 

 

 

·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 기간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기간은 2020년 8월 31일 월요일까지이다. 반드시 8월 31일까지 사용하길 바란다.

 

·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 방법

 

신청 > “카드 사용 가능” 문자 메시지를 받은 이후(약 2일 이내) > 롯데 개인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사용 가능

 

* 단 신청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 해당되는 지역 (관할 특별시ㆍ광역시ㆍ도)에서만 사용 가능한점 참고하길 바란다.

 

· 반드시 확인해야 할점.

 

신청 기간 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전액 기부 처리 되며, 사용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소멸(국고환수) 된다.

* 기부금액은 2020년 연말 정산 시 금액의 15%를 세액 공제로 반영됨

 

만약, 신청 기간 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전액 기부 처리된다. 사용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소멸(국고환수) 되며. 기부금액은 2020년 연말 정산 시 금액의 15%를 세액 공제로 반영된다. 100만원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기부금 처리가 되어서 15만원을 소득공제로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정부 및 지자체 지원금 중복 이용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 아동돌봄쿠폰 순으로 적용된다.

 

· 신청 불가 카드

 

가족카드·체크플러스·하이브리드·법인카드·하이패스·기프트카드(충전형 포함)

 

· 이용제외

 

개인택시 및 경차 유류지원카드(주유업종 매출제외), 포인트승인거래, 공동이용가맹점 거래, 모든 선포인트 및 세이브 포인트 거래

 

· 지급 및 사용 금액 안내

 

롯데 개인 신용·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로 충전되며, 사용 및 잔여 금액안내는 문자메시지로 발송된다.


롯데카드는 웬만한 신용, 체크카드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지만, 앞서 이야기한것과 같이, 가족카드·체크플러스·하이브리드·법인카드·하이패스·기프트카드(충전형 포함)는 긴급 재난지원금으로 신청하실 수 없다는점 참고하길 바란다.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할수 있다.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하기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제한 가맹점 및 업종

 

업종

내용

대형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롯데수퍼),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

온라인거래 (PG업종)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유흥업종

단란주점, 유흥주점, 나이트클럽, 노래방 등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사지 등

레저업종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비디오방, PC방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등

어린이집, 유치원

어린이집, 유치원

상품권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귀금속 판매점

면세점

면세점

조세, 공공요금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보험업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무승인매출,

배치승인(통신료)

교통, 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납부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처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은 웬만한 곳에는 전부 사용 가능하다.(거주지 지역 내에서) 하지만, 개인택시 및 경차 유류지원카드(주유업종 매출제외), 포인트승인거래, 공동이용가맹점 거래, 모든 선포인트 및 세이브 포인트 거래로는 긴급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롯데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은 롯데 개인 신용·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로 충전되며.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 및 잔여 금액안내는 문자메시지로 발송된다. 

롯데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분이라면 잘 참고하여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 수령을 시일안에 하길 바란다.

 

각 카드사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링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