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정부 긴급 재난지원금




5월 4일부터 정부가 전 국민에게 최대 100만 원까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 개개인이 아닌 가구 단위로 받기로 했으며.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잡혀있으며,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지급액으로는 가구당 금액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으며,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5/11(월) 오전 7시부터 코로나19에 지친 국민들의 일상 경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이 지급신청을 실시하였으며, 가구당 최소 40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전국민에게 가구 별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된다.

 

 

생계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은 기존 복지급여를 받는 통장으로 현금 입금하도록 되어 있으며, 나머지 국민은 신용·체크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에서 직접 선택하여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 및 수령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반드시 소진해야 하며.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 및 자치단체에로 환수되므로 반드시 수령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잊지말고 소진해야 한다.

 

토스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토스 어플을 통해 좀더 쉽고 편하게 토스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가지고 있는 카드를 토스에 등록하면, 재난지원금을 토스에서 한 번에 신청할수 있으며, 그와 더불어, 각 카드사가 제공하는 재난지원금 신청 정보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토스 (Toss)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 주민등록표 상 세대주  

주민등록표상 별도 세대라도 건강보험법 상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 세대임 

세대주의 가족이 아닌 동거인, 거주불명자는 단독세대의 세대주임 


토스 (Toss)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 2020년 3월 29일 시점 동일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  

주민등록법 제6조 제 1항 제1호 


토스 (Toss)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금액 

- 세대원 구성에 따라 1인 가구 40만원에서 4인 가구 100만원 


기본적으로 농협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은 주민등록표 상 세대주가 신청해야 한다. 주민등록표상 별도 세대라 할지라도 건강보험법 상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 세대로 간주하며, 세대주의 가족이 아닌 동거인, 거주불명자는 단독세대의 세대주로 간주한다. 

 

지급 금액은 세대별 구성원에 따라 최소 4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된다. 단 이 금액은 지자체별 재난안전기본소득 금액이 차감된 후 지급하는점 유의하길 바란다. 

1인가구: 40만원 / 2인가구: 60만원 / 3인가구: 80만원 / 4인가구: 100만원 

재난지원금으로 기부를 할 경우, 기부금액은 2020년 연말정산 시에 기부금갱의 15% 세액공제를 적용한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기부 시에 15만원을 세액공제 하는 방식이다. 전액 기부할 경우는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되며, 연말정산 시에 세액 공제되니 참고 하길 바란다. 또한, 기부금 변경은 신청 당일에 한해서만 변경 가능하다. 

 



토스 (Toss) 온라인 신청기간은 2020년 5월 11일 시작으로 월 종료일까지 이다. 5월 15일까지는 출생년도에 따른 신청 5부제를 받으며, 16일부터는 5부제와 상관없이 제한 없이 토스 (Toss)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 단, 매일 23:30~00:30은 시스템 점검으로 접수가 불가한점 참고하길 바란다. 

토스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가능한 카드사는 어디인가?


총 9개 카드사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BC카드, NH농협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이다.


・ 이럴 땐 BC카드를 선택하세요!

 


  - 토스신용카드


  - SC, IBK기업, 우리, 대구, 부산, 경남은행 카드


  - 농협, 하나카드 중 BC카드 로고가 있는 카드

・ 재난지원금 신청 메인 페이지 우상단 ‘안내’를 터치하면 모든 카드사 별 공지사항을 한 눈에 볼수 있다.

 

토스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서비스 메인 화면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받은 후 사용할 카드사를 선택하길 바란다.

 


① 토스에 이미 연결되어 있는 카드일 경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가능한 카드사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카드사 페이지에서 지원금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② 토스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카드일 경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내역 및 잔액을 간편하게 조회하기 위해 토스에 카드를 연결한다. 이후 연결되는 카드사 페이지에서 지원금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 토스에서 연결해주는 카드사 신청 페이지를 통해 직접 신청해야 지원금 신청이 완료된다.
・ 토스는 모바일(온라인) 서비스만 제공한다. 오프라인으로 지원금을 신청하시려면 5/18(월) 이후 이용하시는 은행이나 가까운 지방자치단체 기관으로 문의 해야한다.

 

 

토스에 카드를 등록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다.

 

1. 원하는 카드사 선택 등록하기 – 카드사 아이디, 비밀번호 활용 or 카드 스캔

 

2. 보유중인 모든 카드 한꺼번에 등록하기 – 공인인증서 활용

 

카드를 등록한 후에 토스에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며.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은 5월 11일 오전 7시부터 신청할 수 있다.

 

만약 아직 토스 어플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하길 바란다. 사용하면 할수록 토스는 사용하기 편리한 어플인듯 하다.

 

 

※토스 설치하러 가기

 

 

각 카드사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링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