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이제 블로그 시작한 지 갓 3일 차..
이미지는 무엇을 사용해야 하나,
저작권에 위배되진 않을까 알아보던 차에
좋은 사이트를 하나 발견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생각해
볼만한 주제이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아무 사진이나 가져다 쓰면 저작권 문제가 될 수도 있고, 그로 인한 여파로 노출이 안 되는 블로그가 될수도 있으니 말이다.

매번 이미지를 찾는 것도 힘들고, 찾아도 출처도 챙겨 적어야 하고, 혹시나 노출이 안될까 노심초사 불안할 것이다.

아래 사이트에서 바로 이미지 사용에 대해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

 

 

https://pixabay.com/ko/

 

바로 https://pixabay.com/ko/라는 사이트인데, 보이는
것과 같이 한글 지원도 되며, 픽사 베이 라이선스는 상업적 이용이 자유롭고, 출처 명시도 필요 없으니 블로거들에겐 최고의 사이트임이 분명하다.

내용을 찾아보다, 픽사 베이의 사이트를 사용해도 괜찮은지에 대한 글에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답변을 달아놓은 것이 있어
가져와봤다.

 

———————————————————————

안녕하세요,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상담센터입니다.

'저작권 침해를 걱정할 필요 없고, 상업적 이용까지 가능하다'는 입소문을 타고 사진 제공 사이트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국 사이트인 경우가 많고 약관 확인도 어려워 이용자 입장에서는 마음껏 이용하는 것이 영 찜찜하기만 합니다. 사진 제공 사이트 속 자료들을 안심하고 이용해도 괜찮을까요?

인터넷에 떠도는 이미지를 무단으로 이용하다 저작권자로부터 고소를 당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사진을 특정 조건 하에서 자유롭게 이용하도록 허락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진 제공 사이트의 경우, 저작권자가 아닌 타인이 사진을 올린다면 여전히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작권자가 직접 올린 것이 확인된다면 신뢰할 만한 사이트인지 판단한 후 이용 조건에 따라 이용하면 됩니다.

사진 제공 사이트의 사진은 사진가들이 '수정, 배포, 전송, 상업적 이용'을 허락한 저작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출처 명시의무(저작권법 제37조)마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영어로는 No attribution required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곳에 사진을 올린 저작권자들은 대개 '지식과 정보는 소수가 독점해선 안되며, 여러 사람이 공유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사진을 공유하거나 자기 홍보 수단으로 사진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어떤 형태로든 인터넷에서 타인의 이미지를 이용하려면 저작권자의 이용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저작권법 제46조), 이 사이트에서는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사진을 이용할 수 있으니 이용자에게는 무척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이와 같은 사진 제공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주 화면에 나온 라이선스(이용약관)를 클릭해 반드시 읽어보고, 이용하려는 사진 바로 아래나 옆에 위치한 개별 라이선스도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혹시 문제가 될 경우를 대비해 해당 사진과 라이선스를 같이 캡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이트 주소와 저작권자 이름(혹은 아이디) 표시는 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픽사 베이 등 이러한 사진 제공 사이트의 사진들은 저작권을 포기한 저작물이 아니고 여전히 저작권자에게 저작권이 남아 있어, 이용 조건을 지키지 않는 경우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꼭 이용약관을 해석하고 이를 지켜 이용한다면 타인의 사진저작물을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위의 내용과 같이, 저작권을 포기한 이미지는 아니나 이용 조건을 잘 지키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이미 여러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권하는 사이트이니 조금은 마음의 부담을 덜어도 되겠다.

 

 

결론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하기 전

No attribution required라고 쓰여있으니, 확실히 명시되어

있는 이미지만 받으면 문제가 없다!!!!


 아래는 티스토리 등록 후 네이버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티스토리 등록후 네이버 노출 방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