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건강에 좋다면, 한 번쯤은 찾아보며 먹는 현대인들 하지만 부작용과 내 몸에 맞는 식품을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초석잠이란?

초석잠은 바닷가의 소라고동을 닮은 것 같기도 하며, 특이한 외형을 띄고 있다. 하지만 외형과 다르게 초석잠 효능 으로 
신체 여러 곳 중에서도 특히 뇌에 가장 중요하며, 뇌 기능 향상시키는 약용식물 가치로 한방, 양방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귀히 사용되어 왔다. 초석잠이란 누에를 닮았다고 하여 누에잠(蠶)을 사용하며, 석잠풀의 뿌리 열매이다. 민간치료제로 이용되는 초석잠은 뇌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페닐에타노이드 성분,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노인에게 특히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초석잠 효능

석잠풀이란 식물은 뿌리부분을 식용으로 사용하며 일명 초석잠으로, 생각보다 달콤한 맛과 장아찌로 먹으면 최고라는 아삭한 식감으로, 남녀노소 부담없이 즐길수 있다. 어떤 방법이던 장기간 복용 한다면 두뇌 건강뿐만 아니라, 풍증이나 신경통등에도 좋다고 한다. 초석잠외에도 건강보조식품으로 먹을땐 농약이나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무농약 인증 또는 유기농쪽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래뵈도 초석잠은 신비의 약초라 불리우며,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풀인 석잠풀의 뿌리이며 우리나라 여러곳에서 서식한다. 꽃은 연분홍색으로 5월 중순부터 9월까지 가지와 줄기에 층층히 피며, 뿌리는 누에와 비슷하며, 색은 우윳빛깔을 띤다.

 

 

특히 초석잠에는 신경전달 물질인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초석잠에 함유된 '페닐에타노이드' 가 노인분들이 가장 걱정하시는 치매 질환에 탁월한 효엄이 있다.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는 두뇌 기능을 활성화 하며 기억력을 향상시켜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

 

치매 예방뿐 아니라 기억력 증진과 다이어트 효과도 볼수 있는데, 일반적인 성분들은 뇌 장벽에 막혀 뇌까지 흡수되기 힘든 반면, 초석잠 속 '콜린' 성분은 뇌까지 효능 전달이 가능하다.

함유된 콜린, 악테오사이드, 등의 성분들이 우리 신체증에 제일 중요한 부분인 뇌의 건강에 도움을 주어 뇌경색과 같은 질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올리고당'에 의해 뇌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파킨슨병에도 효과적이다. 

이 올리고당,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도와 변비예방과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주어 이것의 효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해주어 혈압이 정상수치로 돌아오도록 조절해주는 능력도 가지고 있는데, 혈관 관련 식품이 그렇듯, 콜레스테롤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관련질환을 예방해준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간경화와 동맥경화를 개선하고 지방간의 형성을 억제해준다. 그 밖에도, 감기를 비롯해, 인후염, 기관지염, 장 건강에도 유익하다. 단,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적정량 섭취를 권장한다.

또한, 여성들에게 흔한 질병인 생리불순에도 좋으며, 이를 통해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원한다면 초석잠 우려낸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된다.

이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으며 진통, 해독, 이뇨작용, 중추 신경 계통 진정작용, 등이 있다.


초석잠 부작용 주의사항

여성 자궁수축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피해야 하며, 몸이 허약하거나 냉한사람 그리고 장이 찬 사람은 초석잠을 피해야 한다. 초석잠은 찬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분이나, 배가 차서 배탈이 잘 나는 분들은 섭취시 설사를 유발할수 있다. 초석잠 섭취 주의사항으로는 하루 200g이상 과량 복용은 금해야 한다. 항상 무엇이든 아무리 몸에 좋다하더라도 과하면 탈이 나는법이다. 

 


초석잠 정리 및 먹는법

 

음식궁합

초석잠의 콜린 성분은 장활동을 활발히 돕기 때문에 우유, 요구르트와 어울린다. 과다 섭취는 설사를 유발한다. 올리고당 성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설탕이나 감미료를 많이 쓰는 음식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효능 및 영양성분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페닐에타노이드 성분, 치매를 예방하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며 부종이나 뇌졸중, 혈액순환을 원활히 도움을 준다.

열량

100g 480~600kcal

활용

초석잠수, 장아찌, 국수, , , 미숫가루 등

고르는 법

택란과 혼동이 되지 않도록 한다. 골뱅이 모양이 잘 형성되었는지 살핀다.

손질법

초석잠에 묻어 있는 흙과 먼지를 흐르는 물에 씻고, 건조 시에는 햇빛에 잘 말린다.

보관법

생초석잠은 세척하지 않고 밀봉하여 냉장보관한다.

먹는 법

초석잠수는 간편하게 물 대신 마시기 좋으며, 여름에는 차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좋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