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눈 떨림과 눈을 잘 뜰 수 없다면? 안검경련과 안검연축의 무서운 7가지 증상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런저런 시점에서 깜빡거리고 있지만, 우리 중 불편한 감각을 유발할 수 있는 근본적인 건강 문제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결국 상당히 인체는 복잡한 기계와 같다. 왜 그렇게 반응하는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많은 조사가 필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통은 종종 환경이나 감정 상태와 같은 전혀 예상치 못한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 똑같은 논리가 당신의 몸의 나머지 부분에도 적용된다.

만약 당신이 눈을 실룩거린다면, 당신의 몸 안과 밖에는 잘못이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감정 상태부터 다른 생리적 증상까지 모든 것을 두루 생각해야 한다.

 


안검경련이란 무엇인가?


안검경련은 눈꺼풀 하나에만 영향을 미치는 작은 무의식적인 움직임이다. 그것은 위나 아랫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한 번에 한 눈에만 영향을 미친다. 안검경련은 눈꺼풀이 떨리거나 흔들리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한쪽에서 무의식적으로 눈이 감길 수 있다. 이러한 경련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고 해가 없지만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 본인도 최근에 집에서 간단히 맥주를 마시다 눈의 움직임을 미세하게 느꼈고, 거울을 보았더니 눈 아랫부분이 마치 금붕어의 아가미처럼 또는 심장이 뛰는 것처럼 두근두근 뛰노는 모습처럼 보였다. 문제가 될만한 것은 없지만,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인 것은 확실한 사실이다.

 

 

 

 

무엇이 눈떨림을 유발하는가?

 


1. 스트레스와 피로

스트레스와 피로는 모든 눈에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종종, 이것은 단순히 근육의 탈진의 결과일 뿐이다. 만약 당신이 몇 시간 동안 계속 눈을 뜨고 있었다면(잠잘 시간이 지났을 가능성이 있음) 당신의 눈꺼풀 근육은 약해지고 세동 제거가 시작될 것이다. 이 감각은 약간 떨림처럼 느껴질 것이고, 종종 중력과의 싸움을 담당하는 윗눈꺼풀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당신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피곤할경우 당신은 가끔 눈꺼풀이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2. 카페인


커피는 맛있고, 소량으로는 사실 몸에 아주 좋다. 하지만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원치 않는 부작용을 알아차리기 시작할 수도 있다.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탄산음료의 카페인은 졸음을 위한 화학적 신호를 무시하도록 몸을 속임으로써 에너지를 증가시킨다. 그 과정에서 아드레날린을 생성한다. 소량의 경우, 이 자연적인 아드레날린은 당신을 활력 있게 만들 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눈에 있는 작은 근육들이 무의식적으로 뛰어오르게 할 수 있다.

3. 과욕

많은 사람들이 가끔 담배나 뻑뻑한 음료에 탐닉하는 것을 좋아한다. 엄밀히 말하면 이런 습관은 전혀 없는 것이 더 건강하다. 뭐,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말이다. 그러나 좀 더 현실적으로, 특히 눈이 경련을 일으키기 시작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많이 줄이는 것이 좋다.

담배의 활성 화학 물질인 니코틴은 심장에 자극제 역할을 하며, 눈꺼풀을 포함하는 골격근에 이완제로 작용한다. 그 조합은 몸 전체에 근육 경련을 일으키며, 특히 섬세한 눈꺼풀 근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술은 모든 근육을 약하게 하고 이완시켜 눈꺼풀의 근육 피로에 원인이 될 수 있다.

 


4. 경련과 가려움 

만약 당신의 눈꺼풀이 경련을 일으키기 시작하면, 그것은 당신의 눈 중 하나에 결막염과 같은 감염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눈 감염은 눈을 붉게 하고 염증을 일으키며 매우 가려움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가려움과 짜증이 눈꺼풀을 포함한 눈 주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만약 당신의 눈이 약간 경련을 일으키기 시작하고 또한 가려움이나 짜증을 느낀다면, 즉시 의사에게 가서 눈에 감염이 있는지 검사를 받아야 한다. 


5. 이물질

만약 눈에 이물질이 끼게 되면, 몸은 그것을 쫓아내기 위해 온 힘을 다 할 것이다. 눈이 침침해지고 가려워지기 시작할 것이고, 그 물체가 눈꺼풀 아래에 박혀 있으면 눈꺼풀도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비비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기 힘든데, 깨끗하고 증류된 물이나 위생 식염수로 눈을 씻어내 물질을 제거해야한다. 눈이 맑아지면 경련은 멈출 것이다. 본인은 과거 군대에서 눈에 심한 염증이 생겨 치료를 받은적이 있었는데, 증상이 완화되지 않아, 휴가까지 나온 적이 있었다. 눈에 염증을 일으키고 가려워서 계속 비볐었는데, 작은 이물질이 들어가서 그 이물질이 눈을 계속 긁어서 결국 각막이 움푹패인 경험을 했다. 정말 하마터면 실명까지 할뻔했다. 덕분에 눈이 시력이 많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을 하기에 매우 불편하다.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6. 틱 장애 

 

어떤 경우에는 눈 경련이 신경 장애의 증상일 수도 있다. 가장 유명한 틱장애는 투렛증후군이지만 훨씬 더 흔하고 종종 훨씬 더 가벼운 다른 틱장애가 많이 있다. 틱장애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신체나 목소리로 무의식적인 움직임을 수행한다. 신경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거의 항상 하나의 증상이 아닌 다른 신체 움직임과 함께 눈 경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안검연축


안검연축으로 불리는,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하는 심각한 운동 장애다. 이 질환은 온화함에서 극심함까지 다양하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눈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유형의 증상이라고 한다. 이 상태는 보통 걷잡을 수 없이 깜빡거리거나 한쪽 눈이나 양쪽 눈에서 윙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심각하면, 결국 눈을 뜨지 못하는 것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마무리 

 

안검사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물, 보톡스, 주사 등으로 치료한다. 환자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요법과 유형이 결정되며, 최근에는 안검연축의 치료는 보톡스 주사를 사용한다. 사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에 문제가 생기고,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받아볼 것을 추천한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 치료가 늦는다면 심각한 질병으로 커지기 때문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