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방귀 냄새가 유독 안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심각하게 나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그래서 간혹 냄새가 독한 방귀를 뀌고도 모른 척 조용히 숨어 있는 사람이 있다. 만약 그에 해당하는 사람이 당신이라면 이 글을 읽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방귀라고 하는 것은 소화 과정에서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물학적 과정이다. 어떤 경우에는 조용하고 냄새가 없지만, 방귀는 시끄럽고 고약한 냄새가 날 때 불편해질 수 있다.

사실 냄새나는 방귀는 흔하지 않고 종종 정상으로 여겨진다. 어떤 음식이나 약물은 냄새가 심하게 나는 방귀를 뀌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냄새나는 방귀가 근본적인 감염, 소화기 문제 또는 장애를 나타내는 지표일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냄새나는 방귀의 원인


당신의 방귀에서 냄새가 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고약한 냄새가 나는 헛배부름은 당신이 먹는 음식과 불균형한 식단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썩은 냄새가 나는 가스는 더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1. 고섬유질 식품


많은 섬유질이 포함된 음식들은 여러분이 더 많은 가스를 방출하게 만든다. 이런 음식들이 소화기 계통에 분해되는 데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발효된다. 그러므로 몸안에 발효된 음식물이 있는 상태에서 방귀를 뀌게 된다면,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것이다. 

이는 특히 다음과 같은 야채를 섭취할 경우 더욱 그러하다.

브로콜리, 복 초이,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당신의 가스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의 유황 때문에 썩은 달걀 냄새가 날지도 모른다. 황은 상한 달걀 냄새가 나는 천연 화합물이다. 많은 채소들이 유황을 기반으로 한다.

이것이 당신의 헛배부름의 증상을 유발한다면, 간단한 식단의 변화가 충분한 치료법이 될 것이다.

 

2. 약


비록 흔하지 않지만, 어떤 약물은 냄새나는 편평증을 일으킬 수 있다. 항생제는 몸에 해로운 병원균을 제거한다. 그것들은 또한 소화를 돕는 위안의 좋은 박테리아를 파괴한다. 이 좋은 박테리아가 없다면, 가스 냄새가 날 것이다. 당신은 또한 부푼 것과 변비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원인에 대한 치료는 약을 바꾸는 것을 수반하는데, 당신은 먼저 의사와 상의하지 않고서는 안 된다. 

3. 변비


변비는 당신의 결장에 대변, 즉 대변이 쌓였음을 나타낸다. 정기적으로 대변을 보지 못하면 세균과 냄새가 날 수 있다.  그로 인한 당신의 가스의 최종 결과는 냄새가 고약하고 때로는 고통스러울 것이다. 

 


4. 세균의 축적과 소화기관 감염


몸이 음식을 소화하면 영양분을 추출하여 혈류로 보낸다. 폐기물들은 결장으로 보내진다. 소화 과정을 방해하는 것은 박테리아의 과장을 초래할 수 있다. 어떤 박테리아는 장과 소화관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 정상보다 더 많은 양의 가스를 발생시키고 강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소화기관 감염증 환자도 복통과 설사를 자주 겪는다. 

세균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들은 감염을 없애고 당신을 낫게 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것이다. 


5. 음식 편협


만약 당신이 특정 음식에 민감하거나 반응을 보인다면, 당신의 가스는 악취를 풍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젖당 소화장애증을 가진 사람들은 탄수화물 유당을 분해할 수 없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내장에 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된다.

글루텐 과민증, 또는 셀리악병처럼 더 심한 형태의 셀리악병도 냄새나는 방귀를 뀌게 할 수 있다. 셀리악병은 단백질 글루텐에 면역 반응이 있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이것은 장에 염증과 부상을 초래한다. 헛배부름은 이것의 결과일 수 있다.
악취를 풍기는 헛배부름 증상 외에 셀리악병 질환은 다른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피로, 팽만감, 설사, 체중 감량

 

위와 같이 다른 증상들이 동반할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검사를 받고, 방귀 냄새가 날 수 있는 음식 알레르기나 민감성이 있는지 판단해보길 추천한다.

6. 대장암


냄새나는 방귀의 더 드문 원인은 대장암이다. 소화관에서 폴립이나 종양이 형성되면 부분 장폐색을 일으켜 가스가 축적되고 부푼다.

만약 당신이 비정상적인 가스 냄새와 불편함을 경험하기 시작하고, 식단이나 약물의 변화가 당신의 증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완전한 평가를 위해 의사에게 전화하라. 그들은 대장내시경 검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대장암 치료는 암의 단계에 따라 다르다. 그것은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과 암세포를 죽이는 화학요법을 포함할 수 있다.

 

 

예방


헛배부름 증상은 자연적이며 인체가 노폐물과 가스를 처리하는데 필요하다. 냄새가 덜한 방귀를 뀌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1. 건강한 소화를 촉진하고 가스 생산을 줄이기 위해 더 느린 속도로 적게 섭취한다.


2. 더 많은 물을 마셔서 폐기물을 더 효율적으로 몸을 운반할 수 있도록 한다.


3. 요구르트 같은 프로바이오틱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켜 건강한 박테리아를 회복시키고 소화를 증진시킨다.


4. 맥주, 스파클링 와인, 탄산음료와 같이 가스를 생산할 수 있는 탄산음료를 피한다.


5. 냄새나는 가스에 기여하는 음식은 피한다.

 

 

사실 해당 포스팅을 쓰게 된 이유는 아이가 왜 아빠 방귀는 냄새가 지독하냐며 묻기에 쓰게 된 글이다. 이렇게 간단하다고 생각한 방귀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럼 물 마시러 고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