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뇌졸중에 대해 알아보자.

 

 

당신은 뇌졸중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젊다면 보통 이런 병에 대해 생각해 본 적도 없을 것이다. 중풍은 알고 있는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던 마비 증세는 갑작스럽게 발병하기 때문에 그 위험성이 더 높았다. 한방 분야에서는 중풍이라고 하지만, 신경과에서 부르는 의학용어로는 뇌졸중으로 불린다. 뇌졸중은 뇌의 혈액 공급이 감소하거나 막혀서 발생한다. 뇌졸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뇌졸중은 주요 사망 원인이다. 실제로 매년 거의 80만 명의 사람들이 뇌졸중을 일으킨다. 그것은 40초마다 한 명 꼴이다.

 

뇌졸중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허혈성 뇌졸중 : 이것은 모든 경우의 87%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뇌졸중 유형이다. 혈액 응고는 혈액과 산소가 뇌의 한 부분에 도달하는 것을 막는다.


출혈성 뇌졸중 : 이것은 혈관이 파열될 때 발생한다. 이것들은 대개 동맥류나 동맥류 기형(AVM)의 결과물이다.


일시적 허혈 발작 (TIA) : 이것은 뇌의 한 부분으로 흐르는 혈액이 짧은 시간 동안 불충분할 때 발생한다. 정상적인 혈류는 짧은 시간 후에 재개되며, 증상은 치료 없이 해결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미니 스트로크(ministroke)라고 부른다.

 

뇌졸중은 치명적일 수 있다.  2017년 연령조정 사망률 중 뇌졸중은 10만 건당 37.6건이었다. 의사들은 뇌졸중 관리에 많은 진전을 이루었는데, 이는 이 사망률이 2007년에 비해 13.6%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글은 뇌졸중이 발생하는 이유와 치료 방법을 설명하려 한다. 그것은 또한 사람이 그것을 예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단계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의 뇌졸중을 탐구할 수 있다.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은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 실제로 주변에서 뇌졸중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한 분이 계시다. 그래도 빠르게 치료받아서 거동만 불편한 정도로 끝났지만, 뇌졸중은 매우 위험한 병이다. 뇌졸중은 혈관의 막힘이나 출혈이 뇌에 대한 혈액의 공급을 방해하거나 감소시킬 때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뇌는 충분한 산소나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고 뇌세포는 죽기 시작한다. 빠른 시간 안에 증상에 대해 해결을 하지 못하면, 사망에 이르는 것은 한순간이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이다. 이것은 뇌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뇌가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한다면, 손상이 일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이건 응급상황에선 비록 많은 뇌졸중이 치료 가능하지만, 어떤 것은 장애나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치료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은 인체에 미치는 원인과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둘 다 다른 치료가 필요하다. 신속한 진단이 뇌 손상을 줄이고 의사가 적절한 방법으로 뇌졸중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아래에서는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에 대한 치료 옵션과 두 가지 유형의 일반적인 재활 팁을 다룬다.

허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은 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져 발생한다. 치료는 뇌에 혈액의 적절한 흐름을 회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치료는 응고를 분해하고 다른 사람의 형성을 막는 약을 복용하는 데서 시작된다. 의사는 아스피린이나 조직 플라스미노겐 활성제(TPA) 주사 같은 혈액 희석제를 투여할 수 있다. TPA는 응고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뇌졸중 증상이 시작된 후 4.5시간 이내에 주사를 맞아야 한다. 4.5시간이 상당히 무섭게 다가온다. 만약 밖에 외출활동이 적고 집에서 주로 생활하는 1인 가구라면, 그 시간은 정말 짧은 시간일 테니 말이다.

또한, 응급 처치에는 TPA를 뇌의 동맥에 직접 투여하거나 카테터를 사용하여 응괴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러한 절차의 이점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외과의사들이 뇌졸중이나 TIA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다른 절차들이 있다. 
사용하는 수술법은 혈관 성형술이다. 이것은 외과의사가 카테터를 이용하여 좁아진 동맥 안에 작은 풍선을 부풀리는 것을 포함한다. 이후, 그들은 메쉬 튜브, 즉 스텐트를 개구부에 삽입할 것이다. 이것은 동맥이 다시 좁아지는 것을 막는다.

출혈성 뇌졸중


뇌에 피가 새어 나오는 것은 출혈성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치료는 출혈을 조절하고 뇌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 치료는 흔히 발작과 혈관의 갑작스러운 제약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뇌의 압력을 줄이고 전반적인 혈압을 조절하는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만약 어떤 사람이 항응고제나 항혈소판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그들은 혈액 희석제의 효과에 대항하는 약을 받을 수 있다. 외과의사들은 출혈성 뇌졸중을 일으키거나 일으킬 수 있는 혈관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동맥류 또는 혈관 파열로 인해 출혈성 뇌졸중을 일으킬 경우 외과의사는 동맥류 바닥에 작은 클램프를 두거나 탈착 성 코일로 채워 혈류를 정지시키고 동맥류를 수축시킬 수 있다.

 

 

예방

 

뇌졸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생활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이것을 달성할 수 있다.

건강한 식단을 먹는 것, 적당한 체중 유지, 규칙적으로 운동, 금연, 금주, 영양가 있는 식사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람이 취할 수 있는 다른 조치는 다음과 같다.

혈압을 조절하는 것, 당뇨병 관리, 심장병 치료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항응고제나 혈소판 방지제를 복용하면 또 다른 뇌졸중을 겪을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진행 중인 심장동맥, 경동맥 또는 뇌동맥류 수술은 추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데, 이는 아직 조사 중인 일부 다른 수술 방법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원인 및 위험 요인


각 유형의 뇌졸중은 각기 다른 잠재적 원인 집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뇌졸중은 다음과 같은 경우 사람에게 더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다
나이는 55세 이상 이다.
뇌졸중의 사례가 가족중에 있다.
고혈압이 있다
당뇨병에 걸리다
콜레스테롤이 높다
심장병, 경동맥 질환 또는 다른 혈관 질환이 있다.
술을 지나치게 마신다
담배를 피우다
불법 약물을 사용한다


일부 연구는 남성이 여성보다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2016년 한 연구 검토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인종, 연령, 뇌졸중 심각도 및 기타 위험 요인에 대한 조정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 차이보다는 연령과 인구통계학적 이유로 뇌졸중 사망률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한다.

발병 증상


뇌졸중의 증상은 종종 예고 없이 나타난다. 주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말하기 곤란과 언어 이해의 어려움 등 혼란
의식이 변형되거나 구토가 날 수도 있는 두통
얼굴, 팔, 다리의 일부, 특히 몸의 한쪽을 움직일 수 없는 무감각 또는 무감각함
한쪽 또는 양쪽 눈의 시력 문제
현기증, 조정력 부족 등 걷기 어려움
뇌졸중은 장기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진단과 치료 속도에 따라 뇌졸중 후 일시적 또는 영구적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할 수도 있다.

방광이나 배변 장애
우울증.
신체 한쪽 또는 양쪽의 마비나 약함
그들의 감정을 조절하거나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증상은 다양하며 심각도가 다양할 수 있다.

 

재활


뇌졸중은 잠재적으로 생명을 변화시키는 사건으로, 신체적, 정서적 영향이 지속될 수 있다. 뇌졸중으로부터의 성공적인 회복은 종종 다음을 포함한 특정 치료와 지원 시스템을 포함한다.

물리치료 : 이것은 사람이 움직임을 다시 배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록 이것이 처음에는 어려울지라도, 활동적으로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작업 치료 : 이것은 사람이 목욕, 요리, 드레싱, 식사, 독서, 글쓰기 같은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원 단체 : 지원 단체에 가입하는 것은 우울증과 같이 뇌졸중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정신 건강 문제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공통의 경험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친구와 가족의 지원 : 가까운 친구나 친척들은 뇌졸중 후에 실질적인 지원과 위안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친구와 가족에게 그들이 무엇을 도울 수 있는지 알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재활은 뇌졸중 치료의 중요하고 지속적인 부분이다. 올바른 도움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지지가 있으면 보통 뇌졸중의 심각성에 따라 정상적인 삶의 질을 회복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인도 요즘 유독 오른쪽 다리만 계속 미세한 전기가 흐르는 듯한 증상이 있어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줄넘기를 한 번에 3천 개씩 매일 하고, 달리기도 2시간씩 하다가 발목에 무리가 와서 다친 경험이 있는데, 벌써 10개월이 지난 지금도 통증이 심할 때가 많다. 신체 한쪽이 정상적이지 않은것을 보니 질병이 의심된다.

 

작은 병원에서는 문제를 찾을수 없다고 하는데, 대학 병원에 방문해서 다시 진찰을 받아봐야 할 것 같다. 혹시 글을 보고 있는 당신도, 나는 괜찮을 거야라는 생각보다는 발병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봐야 할 것이다.

 

그럼 이만.

 

관련글

채식을 하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을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