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비립종"이라고도 알려진 밀리아(milia)는 피부에 생기는 작고, 염증이 없는 낭종이다. 이 작은 돌기는 흰머리처럼 생겼고 케라틴이라고 불리는 피부 세포가 피부 표면 아래에 갇힐 때 생긴다. 여드름 고름과 혼동되지 않기 위해 다른 점을 이야기하자면, 비립종은 빨갛지도 않고 염증도 없다. 피부 표면 가까이에 위치한, 1mm 내외의 크기가 작은 흰색 혹은 노란색의 주머니로 안에는 각질이 차 있는 증상이며, 원인에 따라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나뉜다. 원발성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립종으로 안면, 특히 뺨과 눈꺼풀에 잘 발생하며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이와 다른 속발성은 원발성과 모양은 동일하지만, 손상을 받은 피부에 주로 발생한다.

 

 

비립종 증상

 

비립종은 피부의 가장 바깥 층 아래에서 발달하는 백색에서 황색, 단단하고 솟아오른 낭종이다. 그것들은 거의 모래알이나 굳어진 우유빛 캡슐처럼 보인다. 비립종은 일반적으로 직경이 1~2밀리미터 정도로 작지만, 일부는 더 크게 자랄 수 있다. 비립종은 당신이 노력해도 터지지 않을 것이고, 더 짜증나는 것은, 해결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비립종은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눈 주위나 볼, 코, 이마에 가장 흔하다. 비립종은 아프지도 않고, 가렵지도 않는다. 비립종은 완전히 무해하기 때문이다.

머리, 목에서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발병하는 다중 폭발성 비립종이라고 알려진 공격적인 형태의 질병이 있다. 지속적인 비립종 발병은 드물고 다른 형태의 비립종과 달리 일반적으로 염증을 동반한다.

 

비립종과 유사한 피부질환


물사마귀


비립종처럼 하얀 좁쌀 모양이지만 직경 3~6mm 정도로 크고 볼록하게 튀어나온다.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있어 다른 부위로 번지기도 하고, 형제나 친구에게 전염되곤 한다. 물사마귀는 수포성 구진으로 초기에는 연분홍색을 띠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지면서 붉어지기도 한다. 신체 어느 부위로도 번질 수 있으며 유아 비립종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면역력이 약할수록 쉽게 번지고, 아토피가 있어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욱 빈발하게 나타날 수 있다.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없어지기까지 수년이 걸리기도 하고 그냥 두면 얼굴에까지 번질 수 있으므로 적극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립종 원인


비립종은 케라틴이라고 불리는 피부 세포의 플러그가 피부 표면 바로 아래에 갇힐 때 발달한다. 비립종은 피부가 각질이 벗겨지지 않거나 죽은 세포를 제대로 흘리지 않을 때 발생한다. 비록 비립종은 종종 여드름 범주에 속하지만, 그것들은 여드름이 아니다. 여드름은 모공이 막히면 생긴다. 비립종은 모공에서가 아니라 피부의 꼭대기 층 바로 아래에서 발생한다.

비립종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흔하며 어떤 나이에도 일어날 수 있다. 사실, 건강한 신생아의 50%가 처음 몇 주 안에 스스로 해결되는 비립종을 발견할수 있다.

대부분의 비립종은 환자가 뚜렷한 이유 없이 발병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그들에 더 잘 걸린다. 

 


다발성 비립종은 부모로부터 자녀로 전달되는 유전적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완화된 비립종은 가드너 증후군과 같은 희귀한 유전적 피부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린 시절에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비립종은 보통 여드름보다 훨씬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여드름은 며칠 안에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비립종은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비립종은 또한 화상, 햇볕에 그을린 화상, 물집이 생기는 발진 같은 피부 부상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특정 약물은 비립종, 특히 주코티코스테로이드와 화학요법 약물인 플루 오루아실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립종은 1차 비립종이라고 하는 반면, 염증성 피부병이나 트라우마가 해소된 후에 발병하는 것을 2차 비립종이라고 한다.


비립종 진단


비립종은 종종 외모만으로 진단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피부에 작은 하얀 혹을 일으키는 다른 문제들도 있다. 필요할 경우, 피부과 의사는 사무실을 방문하는 동안 낭종을 추출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할 수 있다.

피부 이상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으면 의사에게 전화하거나 자격을 갖춘 피부과 전문의에게 예약을 받길 바란다.


비립종 치료


대부분의 비립종들은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스스로 사라질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몇 달에서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그렇게 오래 기다릴 생각이 없다면, 당신은 당신의 의사에게 세포의 회전 속도를 높이는 약을 요청할 수 있다. 선택사항은 국소 레티노이드와 글리콜산을 포함한다.

또 다른 방법은 전문가에 의해 비립종을 뽑아내는 것이다. 그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고 즉각적인 결과를 낳는다. 비립종 제거는 집에서 쉽게 수행되지 않는다. 그것은 피부에 작은 미세절개를 만들고 핀셋과 돋보기로 피부 세포를 추출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일부 경우에, 피부 표면의 건조된 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국소 박리제를 미리 도포할 수 있다.

피부과 의사의 조언에 따라 당신의 비립종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물어보아라.


비립종 예방


비립종을 완전히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없지만, 그것들을 개발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들이 있다. 비립종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라면 우선 피부에 바르는 것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두껍고 무거운 모이스처 라이저 또는 아이 크림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진주 같은 비립종이 생기기 쉽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