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오늘날, 우리는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에서부터 조류 관찰과 사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쌍안경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 장치의 역사는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다. 역사학자들이 거듭 주장해 왔기 때문에 누가 쌍안경의 최초 발명자였는지 정확히 밝혀내기는 매우 어렵다.

고고학자들이 보여주듯이 유리는 기원전 3500년에 페니키아 인들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지만, 유리를 렌즈로 만들고 최초의 망원경을 만들기까지는 5,000년이 더 걸렸다. 결국 쌍안경은 망원경 설계의 변형일 뿐이다.

쌍안경의 발명으로 종종 인정받는 한 사람은 독일-네덜란드 혈통의 구경꾼인 한스 리퍼시다. 그러나 망원경에 특허를 내려고 한 것은 그가 처음일 뿐, 망원경을 개발한 것은 처음이 아니었기 때문에 쌍안경의 역사는 그와 함께 시작되지 않는다.


갈릴레오

 


아마 당신도 알겠지만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달의 분화구를 본 최초의 사람이었다. 그는 또한 목성의 달과 토성의 고리를 처음으로 알아차렸다. 그가 그렇게 하기 위해 만든 망원경은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오페라 안경과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다. 이 망원경을 만들 때, 그는 물체를 30배까지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유리 렌즈를 사용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 망원경 



플로렌스 무세오 갈릴레오에 있는 갈릴레오의 "칸노키알리" 망원경

갈릴레이 망원경은 하나의 볼록렌즈와 하나의 오목렌즈를 가진 것으로 정의된다. 오목렌즈는 시각 렌즈, 즉 안경의 역할을 하는 반면 볼록렌즈는 목적의 역할을 한다. 렌즈는 관의 양쪽에 위치하여 시각 렌즈의 초점 지점이 목표 렌즈의 초점과 동일하도록 한다.

 


아이작 뉴턴 경

 


그 후 1704년 아이작 뉴턴 경에 의해 망원경의 설계가 개선되었다. 그가 조작한 주된 변화는 휘어진 거울을 사용하여 빛을 모으고, 또한 원하는 초점까지 빛을 반사하는 것이었다.



간단히 말해서 그가 활용한 거울은 빛을 모으는 물통처럼 많이 작용했다. 결과적으로, 그가 사용한 양동이가 클수록 더 많은 빛을 모을 수 있다.

 

 


제임스 쇼트


수정과 동시에 뉴턴에 의해 창조된 원래의 디자인의 개선은 스코틀랜드의 수학자 제임스 쇼트, 그의 일생 동안 이런 종류의 약 1360개의 악기를 만든 천문학자 덕분이다. 그의 디자인은 그 당시에 매우 인기가 있었고 그의 망원경은 곧 전 세계의 관측소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반사 망원경, 제임스 쇼트 제작, 1756–58 Reflecting telescope made by James Short, 1756–58 © Science Museum Science & Society Picture Library -국립중앙과학관 페이스북


쇼트 디자인은 헬리오미터라고 불리는 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호평을 받았다. 태양계를 사용하여 망원경 사용자들은 항성 사이의 거리에 대한 정확한 각도 측정을 할 수 있었다. 이것은 두 개의 동등한 부분으로 분리된 객관적 렌즈인 헬리오 미터의 모양 때문에 가능했다. 한 부품은 조절이 가능한 반면, 다른 부품은 제자리에 고정되어 있었다.


쌍안경의 도입


우리가 전에 주장했듯이 쌍안경은 다름 아닌 두 개의 망원경이 함께 결합된 것이다. 이런 종류의 장치에 대한 특허를 처음으로 신청한 것은 1608년 한스 리퍼시였다. 그러나 상자 모양의 쌍안경은 피에트로 파트로니, 체 루빈 도 올리언스, I.M. 도블러와 같은 사람들에 의해 18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17세기부터 제조되기 시작했다.

이 악기 제작자들 중 어느 누구도 성공하지 못했다. 그 주된 이유는 그들이 생산한 기기가 다루기 어렵고 품질이 좋지 않다는 점이었다. 이 모든 것은 1825년 J. P. Lemiere가 최초의 진짜 쌍안경 망원경을 만들었을 때 바뀌었다.

이그나티오포로(Ignatio Porro)


쌍안경 한 쌍을 소유하고 있다면, 아마 포로 디자인의 개념에 익숙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쌍안경을 만들 때 사용하는 Porro 또는 프리즘 디자인은 1854년 Ignatio Porro에 의해 발명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체트, 에밀 부쉬, 불랑거 등의 기업에서 디자인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들 업체가 제조한 쌍안경을 내구성과 실용성을 떨어뜨린 한 가지 문제는 이 과정에서 활용했던 낮은 품질의 유리였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1894년에 에른스트 아베가 유명한 유리 제조자 칼 제이스와 힘을 합치자 바뀌었다. 오늘날, 포로는 현대 쌍안경의 창시자로 인정받고 있다.


오늘날 또 다른 인기있는 디자인인 지붕 프리즘 쌍안경은 1870년대에 Achille Victor Emile Dubresse에 의해 발명되었다. 지붕 프리즘 모델의 주된 장점은 그것들이 더 작다는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