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뇌졸중이란?

 

뇌졸중(stroke)이란 뇌로 가는 혈류가 막히거나 줄어들어서 뇌세포가 죽는 의학적 상태를 말한다. 뇌졸중에는 크게 혈류량이 감소하여 생기는 허혈성(ischemic) 뇌졸중과 혈관이 터져 피가 나서 생기는 출혈성(hemorrhagic) 뇌졸중의 두 종류가 있다. 몸의 한쪽을 움직일 수 없거나, 몸의 한쪽 감각이 없거나, 말하는 데 장애가 생기거나, 어지럽거나, 한쪽 시야가 흐려지는 것 등이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이 될 수 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1~2시간 이내에 없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뇌졸중과 구별하여 일과성 허혈발작(transienttransient ischemic attack)이라고 부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뇌졸중

 

 

 

채식을 하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을까?


최근 발표된 연구에서 대만의 연구원들은 견과류, 콩, 야채가 풍부한 채식주의 식단을 먹는 것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새로운 연구는 식물성 식단을 먹는 것이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국 신경학 아카데미의 의학 저널인 신경학(Neurology)에 실린 이 연구는 사람의 식단과 두 가지 다른 유형의 뇌졸중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이것들은 동맥에서 나온 피가 뇌로 흘러나오는 출혈성 뇌졸중과 막힌 혈관에서 생기는 허혈성 뇌졸중이었다. 뇌졸중은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미래에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

 

채식주의 식단이 건강에 더 좋은가 나쁜가?


채식주의는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환경적, 동물적 복지를 이유로 식물성 식단을 선택하지만, 그들은 또한 종종 이러한 식단이 건강에 더 좋다고 인식한다.

BMJ가 작년에 발표한 연구는 영국의 4만 8천 명이 넘는 육식을 하는 사람들과 채식주의자들의 뇌졸중을 조사했다. 이 연구 저자들은 채식주의자들이 육식을 하는 사람들보다 허혈성 심장병 발병률이 낮지만 뇌졸중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고했다. 그들은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동물성 식품 소비와 관련된 몇 가지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타이완의 연구


최근 발표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대만의 불교 공동체에서 두 명의 자원 봉사자들을 모집했는데, 총 13,0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을 모집했다.

연구가 시작될 때, 연구원들은 참가자들을 의학적으로 검사했고 그들에게 그들의 식단, 흡연 습관, 알코올 섭취, 그리고 신체 활동에 대해 물었다.

연구원들은 그 후 국민건강보험연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지원자들의 건강을 추적했다. 이들은 1차 자원봉사단을 평균 6년, 2차 자원봉사단을 9년 동안 따라다녔다.

연구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은 50세였다. 연구진은 20세 미만이거나 뇌졸중 경력이 있는 사람은 모집하지 않았다. 자원봉사자의 약 30%는 고기나 생선을 전혀 먹지 않은 채식주의자였고, 이 사람들 중 약 4분의 1은 남성이었다.

채식주의자들은 비채 식인들보다 견과류, 야채, 콩을 더 많이 먹었다. 그들은 또한 술을 더 많이 마시고 담배를 덜 피웠다.
두 그룹이 같은 양의 과일과 계란을 먹는 동안, 비 채식주의자들은 채식주의자 자원자들보다 더 많은 유제품과 지방을 소비했다.

연구원들은 연령, 성별, 흡연, 그리고 다른 건강 상태에 적응한 후, 첫 번째 그룹의 채식주의자들은 비 채식주의자들에 비해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이 74% 낮다고 계산했다.

두 번째 그룹에서 채식주의자들은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성이 60% 낮았고, 출혈성 뇌졸중의 위험성이 65% 낮았으며, 전체 뇌졸중의 위험성이 비채식주의자들에 비해 48% 낮았다.

전반적으로, 우리의 연구는 채식주의 식단이 유익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혈압, 혈당 수치, 그리고 혈액 속의 지방과 같은 알려진 위험 요인을 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을 줄였다. 이는 아마도 뇌졸중으로부터 채식주의 식단을 먹는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다른 보호 장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저자들은 논문에서 참가자들이 뇌졸중의 잠재적 위험 요소인 알코올을 피했기 때문에 BMJ에 나타난 대규모 연구 결과와 다를 수 있다고 제안한다.

저자들은 또한 서양식 채식주의자가 아닌 그룹에 대한 포괄적인 데이터를 가지는 것이 유용하지만, 연구 결과는 대만의 불교 공동체 밖에 살고 있는 인구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캐나다 런던 서부대 신경과와 임상약리학과 J. 데이비드 스펜스 교수와 시카고 주 러시대 예방의학과의 크리스티 타니 교수가 연계된 사설에서 논평을 내고 있다.

 

영국의 연구

 

영국 옥스퍼드대 산하 유럽 암, 영양선진화연구팀(EPIC)은 뇌졸중이나 심장질환이 없는 4만 8000명을 연구했다.
대상자는 육류, 채식주의, 육식+채식주의로 나뉘었는데, 연구 기간 중 관상동맥질환, 출혈성 뇌졸중 등 총 3천892건이 발생했다. 이 연구는 채식주의자들이 고기 집단보다 뇌졸중 환자가 3명 더 많아 심장병 위험은 22% 줄었지만 뇌졸중 위험은 20% 증가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해산물 채식주의자들은 심장병이 13퍼센트 감소했고 뇌졸중 위험은 증가하지 않았다.

 

 

 

마무리

 

각 집단의 연구마다 조금씩 내용은 다르지만, 채식이 꼭 육식에 비해 건강한 것도,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도 아닌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본인은 어차피 한번 사는 인생 이왕이면, 맛있는 고기와 함께 적당히 먹으며 풍요롭게 사는 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관련글

뇌졸중의 원인과 예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