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처음 블로그를 만들고, 첫 게시글을 작성했을 때 이미 재미있다고 느꼈다. 앞으로 글도 올리고 블로그를 계속 운영할 생각이라 게시글을 3개 작성한 시점인 애드센스도 다음날에 바로 신청을 했다. 처음엔 이게 나도 금방 될까 의문이 들었다. 

 

계속적으로 글을 쓰는 것을 늘려나갔다. 첫날엔 3개, 둘째 날엔 5개와 같은 식으로 하루 평균 5개 이상을 작성했다. 작성을 하면서도 사실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하염없이 기다렸다.

 

그런데 신청 7일차에 메일이 하나 날아왔다. 난 너무 기뻤다. 이게 말이 되는 일인가. 7일 만에 승인이 된 거라고???

 

 

 

하지만 내용을 읽어보니, 가입한 지 7일이 지났는데, 왜 코드 입력 안 하냐고 메일이 온 것이다. 스킨 편집을 하다가 코드가 날아가는 바람에 코드 입력을 안 한 상태였다.

 

갑자기 머리가 아파졌다. 나의 기다림은 헛된 시간이었으니 말이다. 마치 로또를 기다리는 한주와 같았다.

하지만 나에게 돌아온 건 그저 꽝이라는 메시지였다.

 

메일을 보고 바로 다시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 애드센스 코드를 입력했다. 그 후 다시 개설 16일 차에 메일이 왔다.

내용은 콘텐츠 부족이라는 메일이었다.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나름대로 꾸준히 게시글을 작성하고, 중간중간 이슈성글들은 작성한 것도 지워가며 구글에 적합한 블로그로 만들려고 노력했으니 말이다. 그래서 해당 메일을 보자마자 바로 재신청을 했다.

 

따로 건드린 부분은 없고, 해당 내용에 대해 여러 사람들에게 의견을 구하고, 찾아보았는데, 구글 서치 콘솔에 오류 페이지가 있는지 보라는 글이 눈에 띄었다. 난 해당 페이지를 찾아 삭제해 주었고, 해결했다 생각하고 하루를 다시 보냈다.

 

바로 다음날인 오늘 생각보다 빠르게 답변이 왔다. 바로 애드센스 승인 메일이었다.

아래는 짧은 기간이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 팁 10가지를 작성해보았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10가지

 

1. 최소 1000자(공백 제외)를 써라.

 

그림보다는 글자에 집중한다는 글들이 많은데, 경험상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하지만 되도록 1000자는 넘기는 게 좋은듯한 기분이 들어 최초 게시글부터 1000자를 넘기려고 노력했다. 글자 수 확인 방법은 네이버 글자수 세기를 이용하면 될 것이다.



2. 게시물에 이미지를 넣을 때는 키워드를 사용한다.

이미지를 찾아 저장할 때는 게시물과 일치하는 키워드로 저장하는 것이 이미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말이다.


3. 블로그의 주제를 블로그 섹션에 명확하게 적는다.

블로그의 주제가 카테로그와 맞지 않는다면, 구글은 반갑지 않아 할 것이다. 사용하다 보면 카테고리를 반복적으로 변경하는 일이 있겠지만, 최대한 블로그 내용과 카테고리를 일치시켜야 한다.

 

 

4. 애드센스 승인 전에 카테고리의 개수는 상관없다.


많은 글들을 살펴보면 카테고리는 2개에서 3개 정도로 정하라 말한다. 하지만 난 11개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신청을 했다. 단순히 카테고리만 늘려놓는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내가 원하는 주제가 많아서 많이 하고 싶으면 많이 해도 상관이 없다는 말이다. 다만, 내용을 채우지 않는다면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다는 메일을 보게 될 것이다.

여러 개의 카테고리를 사용하고 싶다면, 카테고리별로 최소 3개 이상을 게시글을 작성하라.

5. 주제에 맞는 전문 게시물을 완성하라.

주제와 다른 내용을 쓴다면 상당한 문제가 될 것이다. 반드시 주제에서 벗어나는 내용을 작성하면 안 된다. 


6. 번역기를 사용한다면 절대로 구글 번역기를 사용하지 말아라.

Google 번역기 이외의 번역기를 사용하되, 번역기를 사용했다고 해서 붙여 넣지 말고,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서 다시 써주길 바란다. 

 

 

7. 애드센스를 승인할 때까지 비공개 게시글을 만들지 말아라.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인데, 검색 자체에서 당신이 어떤 패턴에 대한 기계적인 움직임이 있다고 의심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예약으로 자동적으로 글이 발행된다면, 누가 반기겠는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할 여지도 만들지 말라는 이야기다.

8. 하루 최소 3개의 게시물을 올리되 발행기간은 1시간 이상 간격을 두도록 한다.

게시글을 너무 많이 내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자동으로 쓰는 소프트웨어가 있다고 알고 있다. 구글도 해당 내용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보통은 직접 쓰는 데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너무 짧은 시간에 글이 올라온다면 당연히 이상하다. 3개 이상의 글들이 적절히 짧은 시간에 올리게 되면 내용이 많아져 검색되는 게시물의 양을 늘리기 위한 조치다.


9. 같은 주제를 쓰더라도 자신만의 내용을 써라.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지 않은가? 나는 누군가로부터 지식을 얻고 그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쓸 것이다. 하지만 완벽히 따라 쓴다면, 해당 글들은 아무리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없게 글의 순위는 점점 뒤로 밀려날 것이다. 내용을 보고 참고하되, 새로운 글이 되게 작성하라.



10. 어미를 확실한 끝맺음으로 작성하라.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지만, 보통 ~다로 끝맺을 처리를 한다. ~~ 했음, ~~ 임과 같은 어미로 작성을 하면 안 된다.

 

 

 

 

모두들 참고해서 빠르게 애드센스 합격을 했으면 좋겠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