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앉아서 하는운동 추천

 

 

운동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활력을 유지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필요한 활동 중 하나입니다.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이 성인병을 예방하고 자녀들의 성장을 촉진시키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직장인이라면 운동하는 시간을 따로 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사무직이나 컴퓨터와 관련된 전문직종에 있는 분들 그리고 학업에 열중하는 학생들이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운동 부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앉아서 하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이라고 하면 왠지 많이 움직여야 할 것 같고 시간을 따로 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짧게는 1분 에서 5분 정도로 꾸준하게 해도 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 / 목 운동

 

 

목은 어깨, 팔, 허리, 다리와 서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목디스크나 거북이목 등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팔, 허리, 다리가 아프다면 목이나 어깨를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을 천천히 돌려준 다음 좌로 5초 우로 5초 정도 번갈아 반복한 다음 위아래로 움직여 줍니다. 필요하다면 손으로 목을 지압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 / 팔 스트레칭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다 보면 허리가 구부정하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아 허리와 옆구리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을 마주 잡아 깍지를 낀 다음 앞으로 쭉 뻗어 주고 천천히 위로 올려 준다음 좌 우로 허리를 굽혀 줍니다. 아령이나 손에 쥘만한 무게가 있는 물건 또는 수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 / 허리 돌리기

 

 

먼저 허리를 곧게 핀 다음 의자 받침대에 손을 올린 방향으로 천천히 허리를 틀어 줍니다. 이때 가능하다면 좀 더 뒤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제자리로 와서 반대 방향으로 틀어 주어 5회에서 10회 정도 반복해 줍니다. 이 동작은 뱃살을 빼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 / 다리 뒤꿈치 들기

 

 

의자에 앉은 자세로 허리를 곧게 핀 상태로 발을 어깨 넓이로 살짝 벌린 다음 11자가 되게 하여 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를 천천히 반복합니다. 뒤꿈치를 내리면서 발가락 끝을 위로 살짝 올려 주면 발목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 / 계단 오르기 동작

 

의자에 앉은 자세로 허벅지를 교대로 올려 계단을 오르듯이 반복적으로 움직여 줍니다. 이때 발바닥은 땅에 닿아도 되고 닿지 않아도 됩니다. 하실 때 편안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 / 무릎 펴기

 

보통 의자에 앉아 있을 때는 무릎이 꺾여 있는데 가만히 있는다 해도 장시간 있으면 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무릎을 피고 천천히 발 끝을 올려 벽을 미는 느낌으로 뻗어 준다음 내려 줍니다. 

 

 

 

앉아서 하는 운동 / 책벅지

 

 

이 동장은 많은 분들에게 이미 이슈가 되는 동작인데요. 5cm 정도 두께의 책이나, 책이 없다면 아무거나, 무릎 사이에 끼고 떨어지지 않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은근히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