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혈액형 다이어트란 키워드로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혈액형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을 엮으려하며, 연관성을 찾아내는데 시간을 투자한다. 간혹 혈액형에 관한 내용을 너무 믿어버리기도 하는 사람도 존재하며, 어떤 사람은 그냥 재미로만 보는 사람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성격에 관한 이야기는 누구나 한번쯤 보았을것이다. 또한, 혈액형과 궁합에 관한 것도 있고, 혈액형과 질병에 관한 것도 있다.

 

오늘은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할 내용은, 바로 혈액형과 다이어트의 관계이다.

 

 

혈액형 다이어트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혈액형에 맞는 혈액형 맞춤식 다이어트 방법이란 내용인데, 즉, 혈액형에 따라 먹는 것 ‘혈액형 다이어트’, 혈액형별로 음식을 달리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운동방법 유형은 혈액형 별로 다른데. A형은 요가, 태극권 등 정적인 운동 / O형은 조깅, 사이클, 에어로빅 등의 보다 활동적인 운동과 같이 각자의 혈액형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사실 내용만 봐서는 매우 터무니 없는 이야기처럼 들린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혈액형 다이어트를 성공했다며,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이에 반해서 혈액형 다이어트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공존한다.


왜냐하면, 몸에 어떤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아직 확실하게 이렇다 할 관련 연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과연 혈액형별 다이어트 어떤것일까?

 

 

혈액형 다이어트



혈액형 다이어트 A형 

 

A형은 인내심이 성격으로 음식의 폭식을 견디며 다이어트에 더 좋은 혈액형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식이요법 다이어트로 체중을 줄일 수 있다. 다만 꼼꼼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면 스트레스로 인해 과식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고기보다는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이 좋다. 콩과 통곡물이 좋으며, 특히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찾아 먹는 데 주력한다. 그 이유는 A형이 다른 혈액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A형에게 좋은 음식



콩류, 연어, 다랑어, 송어, 청어 등의 고지방 냉수성어류, 올리브유, 블루베리, 블랙베리, 체리, 파인애플 등의 과일류, 호두, 버섯, 마늘,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생강, 캐모마일, 민들레, 산사나무 열매 등의 허브티, 녹차 등이 있다.

 



혈액형 다이어트 B형

 

B형은 낙천적인 성격에 미식가라 말한다. 그래서 식이요법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필요하고, 때로는 변덕이 심해 요요 현상이 빨리올수도 있다. 또한, 옥수수, 밀가루, 렌즈콩, 토마토, 참깨, 닭고기보다는 녹색 채소, 고기, 달걀, 저지방 유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

 

 

B형에게 좋은 음식



살코기, 유기농 양고기 및 연어, 송어, 청어, 다랑어 등 고지방 냉수성어류, 요거트, 올리브오일, 호두, 표고버섯, 브로콜리, 케일, 파인애플, 크랜베리, 민들레, 인삼, 감초뿌리 등의 허브티, 녹차, 카레 등이 있다.

 

 


혈액형 다이어트 O형 


​O형은 경쟁적이고 집중적인 성격 덕분에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정말 빨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혈액형이다. 그러나 때로는 인내심이 부족해 단기간에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략을 짜야 할 때가 있다. 주로 살코기, 가금류, 생선 등 고단백 식품을 먹는다. 이때 채소를 함께 먹으면 좋다. 곡물, 콩, 유제품은 덜 먹는다.

 



O형에게 좋은 음식


살코기, 양고기, 연어, 다랑어, 송어, 청어 고지방 냉수성어류 등, 올리브유, 호두, 해초류,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표고버섯, 파인애플, 블루베리, 체리, 엘더베리 등의 과일류, 카레 등이 있다.

 

 



혈액형 다이어트 AB형



AB형은 다른 혈액형에 비해 체질이 약해 운동보다는 식이요법을 권한다. 채식주의 식단을 추천하고 쉽게 포기할 수 있으니 휴식과 함께 병행하면 좋다고 한다. 또한, AB형은 위산의 분비가 적은편이라고 하는데, 그래서 나는 카페인을 적게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훈제나 절인 고기를 가급적 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AB형에게 좋은 음식


해산물, 유제품, 콩류, 고지방 냉수성어류(연어, 송어, 다랑어, 청어 등), 올리브유, 호두, 표고버섯, 잎 많은 녹색채소, 마늘, 생강, 체리, 파인애플, 녹차 등이 있다. 

 


 

혈액형 다이어트 믿을만한 사실인가?

 

위와 같은 내용에 대해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뉴스에 질의응답 형식으로 이에 관한 글이 올라왔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Q:혈액형 식단은 어떻게 됐나요?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있나요?

A:그건 아직 논란중이며. 그리고 아직 과학적 신뢰도가 부족하다. 그의 1996년 저서"EatRight4YourType"에서 자연 경로의 피터 D'아담에 의해 분류된 이 다이어트는 사람들이 그들의 1차 혈액형(O, A, B또는 AB)에 따라 음식을 다르게 처리한다는 개념에 기초하고 있는데, 이것은 아마도 인류 역사상 다른 지점에서 진화했을 것이다. 혈액형이 나타났을 때 초기 조상들이 먹었던 음식을 먹는 것은 여러분이 살을 빼고 만성병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대조적으로, 당신의 조상들의 혈액형과 일치하지 않는 식단은 다른 문제들과 함께 음식에 있는 렉틴과 당신의 성을 내는 항원 사이에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혈액형이 O형이라면 고기는 많이 먹어야 하고(곡물은 피해야 하는)'사냥꾼' 이지만 A형이라면(2만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주로 채식 주의 식단을 먹어야 하는 농민이다. B형은(1만년 전부터)낙농업을 포함한 다양한 식단을 즐기는 유목민, AB형은 A형과 B형을 병행해서 먹어야 할 수수께끼 인물이다.

 



다다모의 접근법 자체는 몇년에 걸쳐 진화해 왔으며, 현재 그는 6개의 "GenoTypes"를 기반으로 하는 식단을 연구하고 있는데, 이것은 지문과 다른 신체 측정법을 바탕으로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프로그램의 완벽한 전제는 아직 완전히 증명되지 않았다. AmericanJournalofClinicalNutrition에 발표된 2013년 체계적인 리뷰에 따르면, 특정 혈액형과 특정 질병에 대한 취약성 증가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지만,"현재 혈액형 식이 요법을 고수하는 것이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는 증거는 없다.

게다가, PLOSONE에서 1월에 실시한 대규모 연구는 실제로 이러한 주장을 반박하는 증거를 제공한 첫번째 것이었다. 비록 식단이 바람직한 심장-신진대사의 위험 요소들과 관련이 있지만, 협회는 혈액형과 아무 관련이 없다.



그렇다면 왜 이 프로그램은 어떤 사람들이 살을 빼는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보이는가? 모든 유행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단순히 다이어트에서 음식 그룹을 제거하고 따라서 여러분이 더 적은 칼로리를 소비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효과가 있을지도 모른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