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오늘은 석이버섯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석이버섯은 어떤 버섯일까? 생소한 버섯의 이름이라 모르는 분들 또한 많을것으로 예상된다.

 

석이버섯이란?

 

석이버섯은 깎아지는 절벽에 붙어 바위에 묻은 이슬을 먹고 자라며, 귀를 닮은 생김새 때문에 石耳 석이라고 이름 붙여졌다. 석이버섯은 목이버섯과는 종류도 다르고 서식처도 바위지만 비슷하게 음식에 사용되는 버섯이다. 사실 석이버섯은 지의류의 일종이다. 석이버섯의 기본적인 생육 자생지 조건이 맑고 깊은 청정지역 해발 700m 이상으로 발견하기 조차 어렵기도 하며, 또한 바위, 침엽수, 활엽수가 모여있는 곳의 깎아지는 절벽에서 붙어 자라 채취하는 것 또한, 위험하다.

 

자라나는 시간도 매우 오랜 기간이 걸리는데, 보통 1년에 1~2mm 정도 자란다고 알려져 있다. 또 한, 한 번 채취를 끝낸 지역은 20여 년이 흘러야 다시 채취할 수 있다고 하니 얼마나 귀한 음식인지 이해가 된다. 그리고 석이버섯은 궁중 요리에도 올라가는 고급 식재료다. 살짝 불리고 실처럼 가늘게 채썰어서 장식으로 조금만 올린다. (한 접시당 쓰는 양은 많아봐야 겨우 100원짜리 동전 정도 크기 정도) 인공 재배도 안되기 때문에 매우 귀한만큼 값도 비싸서, 현재 100그램에 2만 원 이상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값이 비싸서 가정집에선 구경하기 힘들지만,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에서는 고명으로 자주 나오는 버섯이기 때문에 한식조리기능사자격증을 취득하려 실습중인 사람들에게는 자주 보는 버섯이라고 한다.

 

석이버섯 효능

 

당뇨완화

 

석이버섯에는 인슐린 작용을 개선하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버섯은 건조과정을 거쳐야 비타민D를 합성하지만 다른 버섯과는 달리 석이버섯은 자라는 환경자체가, 햇볕을 받고 마른 상태로 자라기 때문에 버섯 자체에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당뇨에 특화된 물질인 GE974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GE974 물질의 역할은 당뇨를 완화하는 데 있어 특화된 물질로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를 통해 당뇨나 비만 등의 질환에서 벗어나는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TIP
 
 

비타민D는 인슐린 작용을 개선해서 당뇨에 도움을 준다고 여러 매체를 통해 알려져 최근 각광받고 있는 영양성분으로, 당뇨는 물론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우리나라 성인 93%는 비타민D가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비타민D 보충을 한다. 그런데, 석이버섯 한 줌이면 (약 200IU) 비타민D 하루 권장량 50%(400IU)를 채울 수 있다. 

 

면역력 증진

 

석이버섯에 포함된 다당 성분은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주어, 피를 맑게 해주고 산성화된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 

 

시력 보호

 

동의보감에 따르면 석이버섯은 성질이 차고, 평하며 맛이 달고 독이 없다고 한다. 석이버섯 효능으로 뇌세포 신경활동을 보호해주는 역할과 함께 속을 시원하게 하며 눈이 밝아지는 효능이 있어 시력 보호에도 좋다고 한다.


위 보호 

 

석이버섯에는 지로포르산, 다당, 레칸노르산 등의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있어 달여 먹으면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줌과 동시에, 강장, 각혈, 하혈 등에 지혈제로 이용되기도 한다. 


자양강장

 

잘 말려진 석이버섯을 물에 끓여 연하게 식수대용으로 마시면 각종 통증 증상인 신경통, 관절통 등을 진정시켜주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신체가 허약하거나 혈변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석이버섯 칼로리 100g당 279kcal 로 석이버섯은 열량이 낮으며, 미네랄과 섬유질 또한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 및 치료하는 천연의 약이라 할수 있다. 변비로 인해 고생하는 여성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중요한 음식이다.


치매예방

 

석이버섯에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뇌기능을 높여주며 노인성 치매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성장기의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주며, 그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석이버섯의 맛


석이버섯 맛은 천엽 식감에 얇은 차돌박이와 같기도 하며, 쫄깃쫄깃한 맛이 일품이다. 


석이버섯 구입 방법 


석이버섯은 건조, 마른 상태로 판매되기 때문에 약초상, 인터넷 사이트에서 손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석이버섯 먹는법

 

석이버섯을 손질하여 섭취시 석이버섯은 물에 오랫동안 담가두거나 씻지 않고 뜨거운 물에 먼저 데쳐주어야 한다. 석이버섯 데친 물은 이물질과 독성이 남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버려 주어야 한다. 

석이버섯을 데쳐서 손질하는 이유는 석이버섯에는 비타민D뿐만 아니라 노폐물 제거하고 심장 합병증을 막아주는 비타민B 군이 풍부한데, 물에 오랫동안 담가두면 수용성 비타민B 군이 손실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데쳐내어 수용성 영양 성분까지 보존하고 미량의 독성까지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루 한줌 이내로 30초 정도 익힌 후, 뜨거운 물에 우려내 석이버섯차로 즐기거나 그 외 다양한 요리로 섭취하면 된다. 

 

석이버섯부작용


석이버섯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으신분들이 많이 섭취한다면 두통이나 현기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며, 이로 인해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맥이 약하거나 식욕이 별로 없는 사람들 또한 많이 섭취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맛과 건강까지 한번에 잡는 석이버섯 

석이버섯을 섭취하여 오늘도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아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 음식 소개도 있으니 같이 읽어봐 주시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