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맥문동은 난과 비슷하게 생긴 관상식물의 뿌리를 말하는데 보통 차로 달여서 먹는다. 몸에 좋은 맥문동에 대해 같이 알아보자.

 

 

맥문동이란?

맥문동 꽃

맥문동은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며 여러해살이풀로써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동북아시아 등지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서식 환경은 그늘진곳에 많이 서식하며 가뭄이나 추위에도 잘견뎌내는것이 특징이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아파트나 빌딩의 그늘진 정원에 많이 심어져 있다. 맥문동 꽃은 5월과 8월사이에 핀다. 꽃은 자줏빛이며 수상꽃차례의 마디에 3∼5개씩 달린다. 높이는 50cm가까이 자라며 덩이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소염·강장 ·진해·거담제 및 강심제로 이용한다.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새에서 따온 것이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고, 흔히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된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線形)이며 길이 30∼50cm, 나비 8∼12mm이고 밑부분이 잎집처럼 된다.

 

현재 한국·일본·중국·타이완 동북아시아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폭넓게 분포한다.

 

1. 기본정보

맥문동 꽃


· 구입요령 : 수입산과 구별해야 하며 굵고 살이 많으며 표면이 깨끗하고 윤기가 나는 것, 쭈굴쭈굴하거나 울퉁불퉁한 것, 끝부분이 뭉툭한 것이 국산상품이다.
· 유사재료 : 개맥문동 (개맥문동은 맥문동과 비슷하나 잎맥의 수가 7~11개로 11~15개의 맥이 있는 맥문동과 구별된다.)
· 보관온도 : 18~22℃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잘 밀봉하여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또한 습기가 없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 손질법 : 채반에 놓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햇볕에 잘 말린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그늘에서 무리지어 자라기 때문에 뜰의 가장자리에 심고 있으며, 가물어도 잘 자라고 추위에도 잘 견딘다.

· 100g당 128kcal

2. 섭취정보

맥문동 뿌리


· 섭취방법 : 식재료로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한방차로 달여 먹는다.
· 궁합음식정보 : 수삼 (맥문동과 수삼을 같이 달여서 먹으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 다이어트 : 맥문동은 거의 열량이 없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기관지염 치유 (봄, 가을에 캐서 껍질을 벗긴 다음 햇볕에 말린 것을 맥문동이라고 하여 맛은 달고 약간 쓰며 한방에서는 일사병, 열사병, 심근염,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등에 사용한다.)

 


 

맥문동 뿌리

 

맥문동 영양성분 (100g 기준) 

니아신
1.9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6.30g

당질
26.4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0.00㎍

비타민 A
0.00㎍RE

비타민 B1
0.12mg

비타민 B2
0.07mg

비타민 B6
0.24mg

비타민 C
145.80mg

비타민 E
3.10mg

식이섬유
2.40g

아연
0.53mg

엽산
3.00㎍


150.00mg

지질
0.10g

철분
0.80mg

칼륨
600.00mg

칼슘
5.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1.30g

   

 

맥문동 효능 

 

1.호흡기 질환 개선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 오피오포고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혹은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패결핵에 쓰이며, 심장기능 허약 또는 폐의 진액을보충해 주므로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아서 생긴 마른기침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폐의 기능을 도와 감기로 인한 발열과 몸살 인후염을 동반한 만성기침에 좋은 효능이 좋다.

 

2. 항암작용

 


맥문동에는 베타시토스테롤과 스티그마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당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스페케토사이드라는 성분이 우리 몸속의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

3. 원기회복

 


맥문동에는 자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을 앓고 난 후 기력이 없어지거나 어지러운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 신체 허약에 원기를 돋우고 열성병의 구건증(입이 마르는 증상)등에 적용하고 아울러 최유제(젖이 잘나오게하는약)이 보조약으로 통유작용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과로로 인해 입이 마르거나 갈증이 나는 증상이 생겼을때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로 인한 심열을 내려주며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이다. 맥문동은 노인들의 좋은 보건 건강약으로 애용되어 왔으며, 체력 감퇴를 막고 증진에 효과가 있다.

4. 위장 건강

 


맥문동은 위의 기운을 도와주고 진액을 생성시키는 익위생진(益胃生津)의 효과로 인해 폐의 열을 식혀주고 위장의 열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위점막 생성에 도움을 주어 위장을 보호해주며 위염 증상완화에 효과적인 효능을 제공한며 맥문동은 폐를 보호하는 약으로도 쓰이므로 아이들이 감기에 잘걸리는 경우에 많이 쓰이고, 강심작용도 있으며,점액질이 풍부해서 변비에도 응용된다.

5. 피부보습, 다이어트

 


맥문동에는 사포닌인 오피오포고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기운과 진액을 보충시켜 준다. 또한 인체의 수분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의 열기를 식혀주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있게 유지시켜 준다. 그리고 맥문동에는 열량이 거의 없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으며 이뇨작용으로 불필요한 성분이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 준다.

6. 이뇨작용, 갱년기증상 완화

 


맥문동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몸에 쌓이는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평소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사람이나 잔뇨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위음 부족으로 인한 갈증, 소갈 및 변비에 치료로 사용된다. 또한 맥문동에는 여성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이나 안면 홍조증, 우울증 증상에 도움이 된다.

 

맥문동 부작용 및 먹는법

 

맥문동은 비교적 안전한 식품이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손발이 차거나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복통,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성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맥문동을 살짝 볶아 섭취하면 된다. 맥문동은 보통 차로 많이 섭취하는데 맥문동 뿌리를 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 그늘에서 충분히 건조하여 끓여서 섭취하면 된다.

 

 


맥문동차 만드는 방법

​1. 꽃을 그늘에서 1주일 정도 말린다 


2. 건조 후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3. 꽃줄기 2~3개를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1~2분간 우려 마신다 


4. 차로 마신 후 꽃은 재탕하여 마실 수 있다 

 

 

 

맥문동주 만드는 방법

1. 약효는 덩이뿌리에 있으므로 주로 덩이뿌리를 사용한다 

2. 덩이뿌리를 채취한 것은 물로 깨끗이 씻어 사용하고 약재상에서 구입한 것은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사용한다 

3. 말린 뿌리 약 200g을 소주 3.8L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냉암소에서 보관 숙성시킨다 

4. 240일 이상 침출한 다음 음용하며. 찌꺼기를 거르지 않아도 된다 

술맛: 맛은 달고 약간 쓰다. 기호와 식성에 따라 꿀, 설탕을 가미하여 음용할 수 있다 

1년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설탕류를 가미하지 않는다 

※ 주의사항 ※ 

음용 중에 오이풀, 무, 마늘, 파를 금한다. 오래 음용해도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