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사이트맵을 각 검색엔진에 제출한다는 것은 내 웹사이의 세부적인 구조를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이트맵을 등록을 하면, 검색 노출에 있어 유리하니 반드시 하길 바란다. 아래와 같이 처음부터 천천히 따라 하면 되겠다.

 

 

사이트맵을 만드는 사이트는 다양하지만, 아래 사이트가 간편해서 해당 사이트에서 만들기로 한다. 우선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 사이트맵을 만드는 사이트에 들어간다.

 

1.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접속하기

 

 

 

2. 사이트맵 생성하기

 

접속했다면, 우측 사이트맵 생성란에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후 Get free XML Sitemap를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빨간색 동그라미를 칠한 부분과 동일하게 체크를 해준 뒤 마지막

Create free XML Sitemap를 누르면 이제 끝났다. 이제 모든 검색 등록 과정이 마무리됐다고 보면 된다.

 

 

 

3. 사이트맵 다운

 

사이트맵 생성을 하는 시간은 5~10분 가량 소요된다. 그 정도의 시간이 지났다면, 다운로드 버튼이 생성이 됐을 것이다.

 

 

 

4. 티스토리 등록하기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한 후, 사이트맵을 이제 티스토리에 등록을 해야 한다. 이제는 많이 익숙해진 티스토리 매니저 창을 접속을 한 후 다운로드한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는데, 콘텐츠 설정란에 들어가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한 후 저장한다.

 

 

 

저장을 하면, 서식관리에 들어가 서식 쓰기를 누른다. 평소에 보던 글쓰기 창과 조금은 다를 것이다.

 

 

파일 버튼을 눌러 아까 다운로드하였던 XML 파일을 업로드 해준 뒤  저장을 한다. 이후, XML 파일을 업로드한 상태에서 아래 미리보기를 누른 후 site.map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눌러서 속성을 클릭 후, 본인 사이트 주소/attachment....... XML

이라고 되어있는 주소에서 attachment....... XML 이 부분을 복사해준다.

 

 

 

이제 해당 주소를 각 사이트에 등록시켜 주면 끝난다. 여기까지 같이 오느라 고생 많았다.  

 

 

 

 

구글 서치 콘솔 위치 / 네이버 서치 콘솔 위치

 

 

그리고, 간혹 위의 xml 파일을 저장한 후에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attachment의 주소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다.

그 경우는 작성자인 본인처럼 할 경우 엄청 헤매는 미로에 갇히는 꼴이 되니 간단하게 해결하는 법을 알려주겠다.

 

1. 블로그 관리에서 콘텐츠-설정콘텐츠-설정으로 들어간다.

2.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합니다] -> [사용하지 않습니다.] ->[변경사항 저장] 적용한다.

3. 기존에 업로드했던 xml 글을 삭제한다.

4. 다시 새로운 글을 비공개로 xml 파일 업로드한다.

 

 

요점은 이것이다. 기존에 업로드했던 xml글을 삭제 후 다시 하면 되는데, 본인은 안 지우고 다시 생성했다가 마우스 오른쪽을 아무리 눌러도 속성 버튼 자체가 나오지 않았다. 참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다시 새로운 글쓰기를 원래대로 돌려놓은 후 저장을 하면 된다.

 

또 주의할 점!!!!!!!!!!!!!!!!!!!!!!!!!!!!!!!!!!!!!!!!!

 

하.. 처음에 정보를 잘못 알아서 XML 서식을 삭제하라는 게시물을 본 것이다.

XML 서식을 삭제했더니, 사이트맵 제출한 게 전부 오류가 나있더라. 절대로 올린 서식은 삭제하지 말 것.

 

 

같이 보면 좋은글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시 에러 해결방법

[티스토리] 등록 후 필수로 해야 될 네이버 노출 방법

[티스토리] 줌(ZUM) 사이트에 검색 등록시키기

[티스토리] 구글 검색 노출시키기, 블로그 최적화

[티스토리] 다음(DAUM) 사이트에 검색 등록시키기

[티스토리] 빙(bing) 사이트에 검색 등록시키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