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코로나 19로 인해 서울시에 거주한다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선불카드로 받은분들이 많을것이다. 막상 받았는데,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괜히 사용이 불가한곳에 방문해서 선불카드로 결제하려다가 망설이는 상황이 오기도 할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처를 미리 알아보자.

 

 

서울시는 현재 재난긴급생활비를 모바일 또는 서울사랑상품권 그리고 선불카드 형태로 지급해주고 있는데, 8월 말까지 사용하지 못하면 사용하지 못한금액이 있을지라도 사라지니 필요한 물품도 사며, 다양하게 생활이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사용할 수 없는 곳은 어디일까?

 

서울시 선불카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여러 지자체가 지역화폐 형태로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서울시 선불카드 형태로 생활비를 지급받을수 있게 새로운 지원형식을 만들었다. 지급 방법은 서울사랑상품권(제로페이)과 선불카드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서울사랑상품권 같은 경우엔 추가로 10%를 지급해주기도 하며, 모바일로 지급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해보이지만, 제로페이를 쓸 수 있는 곳이 생각보다 많이 없기 때문에, 주변사람들만 봐도 많은 사람들이 서울시 선불카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 선불카드와 서울사랑상품권이 등장함에 따라 중고나라 사이트에서 불법거래하는 내용이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로 지원 받으시는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불법거래 할 경우 전액환수 조치 및 최고 징역 3년 또는 벌금 2천만원의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불법거래는 하지 않길 바란다.


경기도는 경기도내 소상공인에게 매출이 돌아가도록 하기위해, 연매출 10억 원 이상의 자영업자나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주점에서는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없게 사전에 방지해놓았다. 이와같이 만약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받는다면, 이와 유사한 제약이 적용된다. 그 제약은 바로 서울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제로페이 가맹점이할지라도 대규모·준대규모 점포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대형마트나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쇼핑몰, 기업형 슈퍼마켓, 각종 프랜차이즈 이용시에 사용이 불가하니 매우 제약이 크다고 볼수 있다. 


이런 단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서울사랑상품권을 포기하고 사용하기에 용이한 서울시 선불카드는 사용처에 대한 제약이 매우 적은편이다.

 

 

기본적으로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는 서울시 내 사용처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온라인 쇼핑몰 결제의 경우 가맹점의 주소가 서울이 아니거나, 제한업종으로 등록된 경우에는 거래 불가하며, 가맹점 주소가 서울이라면 사용가능하다. 또한, 간편결제 등록 서비스는 불가능한점 참고하길 바란다.

- 백화점, 대형마트(롯데, 현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킴스클럽, 노브랜드 등) 및 유흥업소 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단 대형마트(홈플러스, 삼성전자랜드, LG전자베스트샵 등)와 중소형마켓(농협 하나로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이마트24, 롯데슈퍼)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 선불카드 이용 가능한 지정 가맹점은 따로 없으며 제한업종 이외 모두 사용 가능하다.

- 선불카드는 마그네틱 방식만 있고, IC칩이 없다. 따라서 마그네틱 방식으로 결제를 하지 않는 매장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한다. 

- 서울시 내 식당(식당, 마트, 편의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 서울시 내 모든 병원과 약국에서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이 가능하며. 품목 제한은 없다.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제한업종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는 원칙적으로 서울에 있는 모든 가맹점을 뜻한다. 하지만, 지정된 제한업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제한업종 목록은 다음과 같다.

 

-나이트클럽, 단란주점, 룸싸롱, 칵테일바, 스탠드 바 등 유흥업소

-실외골프장, 특급호텔, 항공사, 고속버스, 철도, 여객선, 면세점, 세금공과금, 대량양판점, 주류판매(유통)

-PC방, 비디오방, 전화방, 총포류 판매, 카지노, 전자오락실, PC게임방, 성인용품판매점, 안마시술소, 스포츠 마사지

-종교단체, 철학관, 복권판매, 다단계판매

-백화점(현대, 롯데, 신세계), 대형마트(롯데, 이마트)

-통신요금 등 정기납부

-취소 시 수수료가 부과되는 업종(영화관, 철도, 고속버스 등)


이렇게 보면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제한이 많아 보이지만, 서울사랑상품권의 단점에 비하면, 사용하기에 더욱 용이한점이 많다. 서울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기 때문이다.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기한 및 주의사항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기한은 2020년 6월 말까지라고 적혀있으나, 2020년 8월말까지로 변경되었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또한, 선불카드는 수령하자마자 바로 사용 가능하나, 할부나 현금서비스 이용, 소득공제(연말정산)은 불가능하다.

서울시 선불카드 발급 목적이 지역경제 활성화인 만큼,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사용은 불가능한점은 위에도 설명했으니 다시 한번 참고 하길 바란다.

 

그리고 앞서 말한것에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에 대한 가장 큰 단점이라고 볼수 있는점은,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시 IC칩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과거에 주로 사용되던 긁는 방식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서울복지포털에서는 현재 IC칩이 내장된 카드를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한 단말기는 없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할때는 좀 다르다.

 

대표적인 사례가 키오스크 결제 상황인데,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하려고 보니, 카드를 꽂아야만 결제할 수 있는 방식의 키오스크 단말기를 들고오는 배달원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처럼 난감한 상황이 생길수도 있으니, 혹시나 배달주문으로 결제시 주문할때 미리 확인하는것이 좋겠다. 


서울시에 이런 민원이 안 들어간 건 아니지만, 비용 문제로 IC칩을 못 넣었다고 하니, 수긍이 가는 부분이다.

 

서울시 선불카드 잔액조회 방법


온라인결제의 경우 신한카드 어플 또는 홈페이지에서 소지자정보등록을 할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어플에서 등록했다면, 로그인을 먼저 한 후에 '메뉴 → 카드 → 기프트카드 → 소지자정보등록' 순으로 들어가서 카드번호랑 입력하고 등록하면 된다.

그렇게 등록한후에는 온라인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배달이나 쇼핑도 문제없이 사용가능하다.

 

서울시 선불카드 잔액조회


잔액조회의 경우 '소지자정보등록' 완료 시에 해당 화면에서 SMS 알림 신청이 가능하다. 만약 알림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어플에서 '메뉴 → 카드 → 기프트카드 → 잔액조회·사용내역' 순으로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다만 이 경우에는 기프트카드의 번호와 유효기간을 다시 입력해야해서 조금 번거롭다. 만약, 카드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1566-7500​ 번호로 전화해서 조회 할수 있다.


서울시 선불카드 정리

 

| 카드이용


카드수령 후 바로 사용 가능 

※ 이용방법 : 서울시 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일시불로만 이용가능 (할부, 현금서비스 이용 불가) 

※ 단, 다음의 경우는 사용불가 - 서울시 지정에 따른 이용제한 업종(경마 등 사행성 업종, 유흥업소 등)의 가맹점

 ※제한 업종은 위의 내용 참조

- 기프트카드 사용이 불가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롯데, 현대,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등)

- 환금성 거래(금, 화폐류, 상품권 구매 등) - 외환(달러) 결제 가맹점

- 정기납부(자동이체 결제(통신요금납부 등)

- 각종 Pay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등록

- 취소 시 수수료가 부과되는 예매 가맹점 (영화, 철도, 고속버스 예매 등) 및 부분취소 발생 가맹점/할부전용 가맹점/지방세납부 등 불가

- 온라인 결제 (단, '소지자 정보등록' 시 온라인결제 가능

- '소지자정보등록'은 본 안내장 참고

- 실시간 승인이 되지 않는 가맹점(전화승인/Key-in승인 등)에서는 사용 불가


| 소득공제(연말정산] 가능여부


소득공제 불가 

 

※ 본 카드의 충전금액은 개인수입에 포함되지 않음


'소지자정보등록' 안내

 

소지자정보 등록시 장점

1) '온라인 (쇼핑몰 등) 거래' 가능

2) 잔액알림SMS 신청 가능

3) 카드 분실 시 신한카드 ARS를 통한 분실등록 가능

 

카드 등록방법 : 신한카드 홈페이지 > 카드소개 > 기타카드 > 기프트카드 > 소지자정보등록 (본인 확인 위한 수단 (예: 공인인증서 등) 필요)

 

잔액알림SMS신청방법 : '소지자정보등록 완료 후 해당 화면에서 신청가능 > 신청 시 입력한 휴대폰번호로 문자 알림

 

기타
1) '소지자정보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소득공제 대상 아님.

2) '소지자정보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잔액환불 불가함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을 알아봤는데, 아직도 신청 안했다면 늦지 않게 신청한 후, 발급 받은후에는, 사용 기한이 지나기전에 반드시 사용하길 바란다. 기한이 지난후에는 잔액이 남지 않고 물에 설탕이 녹듯 눈에 보이지 않게 되니 말이다.

서울사랑 상품권으로 재난긴급 생활비를 받았다면, 아래에서 서울사랑 상품권 사용처와 사용방법도 참고해보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