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

 

 

외로움은 비만보다 건강에 더 위험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미국 워싱턴의 심리학자 협회가 발표한 2017년 논문에 따르면, 연구원들은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의 잠재적 건강 손상을 하루에 담배 15개비를 피울 때 일어나는 것과 비슷하기까지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연구들은 전례 없는 전염병에 직면하고"사회적 고립"을 실천함에 따라 오늘날 사회에서 "외로움 전염병"이라고 불리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사회적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행복에도 위협이 된다.

 

때때로 혼자 느끼는 것이 비정상적이거나 꼭 불안하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립과 외로움이 지속될 때, 그것은 정말로 건강의 모든 측면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고, 종종 몇 년이 지나기 전까지는 부정적인 건강 영향을 보지 않을 것이다.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은 외로움을 느낄 수 있지만, 이 감정은 노인들 사이에서 특히 치명적일 수 있다. 국립 과학원에 의한 2012년 보고서는 나이 든 남성과 여성의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이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제,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는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돌볼 필요가 있다. 심지어 물리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동안에도 긍정성을 퍼뜨리고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다. 고맙게도, 외로움을 이겨 내고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직업을 전파하는 방법들이 있다.

외로움이란 무엇인가?

 

실제 외로움의 정의는 무엇인가? 외로움은 외로움을 느끼는 상태이다. 미리엄 웹스터 사전은 외로움을 다양한 면에서 정의하고 있다. 동반자 없이 사는 것, 다른 사람들로부터 단절된 것, 혼자 있는 것을 슬퍼하는 것, 또는 암담함과 황량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신체적으로 혼자 있는 것이 자동적으로 외로움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것은 사실 뭔가가 빠져 있는 것처럼 느끼고 고립된 느낌이다. 여러분은 사람들로 가득 찬 방에 있을 수도 있고 여전히 외로움을 느낄 수도 있다. 외로움의 가장 어려운 형태일지도 모른다.

증상

그래서 여러분이 외로운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외로움의 가장 흔한 징후는 다음과 같다.

 

  1. 혼자가 아닐 때 조차도 과도한 사회적 고립감
  2. 소외감
  3. 깊고 친밀한 수준의 사람들이 없다.
  4. 아무도 날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은 기분
  5. 쓸모 없고 정서적으로 진이 빠진 느낌

 

이러한 증상들 외에도, 혼자 느끼거나 고립된 느낌은 또한 피로, 수면 장애, 억제된 면역 체계, 체중 증가, 염증과 같은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외로움은 우울증과 알코올 중독의 주요한 전조이며, 다른 모든 의학적 관심사이기도 하다. 왜 그럴까? 우선 외로움은 스트레스 호르몬과 혈압 모두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것은 여러분의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인 심장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외로움의 동의어가 마음의 상처라는 것은 당연하다.

 

외로움 테스트가 있을까? 실제로 여러분이 외로움과 싸우고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몇 가지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외로움 테스트를 들어 볼 수 있는데, 이것은 UCLA의 외로운 규모에 근거한 것이라고 한다. 테스트 내용은 아래와 같다.

 

UCLA 외로움 측정 기준 테스트

 

 

별표(*)가 붙은 질문의 경우 다음과 같은 순위로 자신의 느낌을 숫자로 표시한다.

1=항상 느낀다. 2=가끔 느낀다. 3=드물게 느낀다. 4=전혀 느끼지 않는다.

별표(*)가 붙지 않는 질문의 경우 다음과 같은 순위로 자신의 느낌을 숫자로 표시한다.

1=전혀 느끼지 않는다. 2=드물게 느낀다. 3=가끔 느낀다. 4=항상 느낀다.

 

 

1* 주변 사람들과 '유대감'을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점

자신이 동료 의식이 없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

어려울 때 도움을 청할 사람이 주변에 없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3

자기 혼자뿐이라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

5* 자신이 친구들의 일원이라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3

6* 자신이 주변 사람들과 공통점이 많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

주변 사람이 자신을 더 이상 알아주지 않는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3

자신의 관심사와 의견을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는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2

9* 자신이 외향적이고 친절하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3

10* 자신이 사람들과 가깝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

11 자신이 따돌림을 당한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2

12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의미가 없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2

13 자신을 진정으로 알아주는 사람이 주변에 없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

14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고립되어 있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점 

15* 필요할 때 같이 있어 줄 사람을 찾을 수 있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

16* 자신을 진정으로 이해해 주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4

17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기가 꺼려진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3

18 주변에 친구들은 있지만 마음이 통하는 사람은 없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3

19* 대화가 되는 사람이 있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2

20* 어려울 때 도움을 청할 사람이 주변에 있다고 얼마나 자주 느끼는가? 3점

 

 

총 점수 합계 =

 

44점 이상 외로움 수준이 높음

28점 이하 외로움 수준이 낮음

29점 – 43점 평균적인 외로움

 

외로움의 위험 요소는 무엇인가? 연구원들은 외로움을 느끼는 것이 사람들 사이에서 더 큰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다.

위험 요소는 아래와 같다.

 

  1. 혼자 사는
  2. 미혼(미혼, 이혼 또는 미망인)
  3. 사회단체에 참여하지 않음
  4. 친구가 거의 없는
  5. 관계가 불편한
  6. 약물 사용, 우울증, 치매로 고생하는 사람들 또한 만성 외로움의 위험이 크다.

 

처리 방법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무언가를 한다면 가끔 외로움의 감정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의 사회적 건강이 균형을 잃으면, 그것은 외롭고 고립된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에게 삶과 에너지를 다시 줄 행동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제 외로움과 싸우고 훨씬 더 즐거운 마음과 존재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좋은 자연스러운 방법들을 살펴보자.

 

 

1. 소셜 미디어 시간 줄이기

 

여러분은 때때로 소셜 미디어를 즐길 수도 있지만, 다른 때에는 여러분이 그것을 너무 지나치게 받아들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깨닫는다. 기술과 소셜 미디어는 상당히 중독적이고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여러분은 연락을 계속할 수 있고 전 세계의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이것은 특히 사회적으로 소외되는 시기에 중요할 수 있다.

 

부정적인 측면에서, 여러분은 외로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정기적인 기반에서 사람들과 직접 연결하고, 야외에서 운동하고, 창의적이고 다른 습관을 연습하는데 훨씬 적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미국 예방 의학 저널(AmericanJournalofPreventiveMedicine) 2017년 발간된 연구에 따르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내처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과도한 사용은 사회적 고립감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19세에서 32세 사이의 성인 1,787명을 대상으로 했고, 매일 2시간 이상을 소셜 미디어에서 보낸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움을 느낄 가능성이 두배로 높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연구원들은 또한 소셜 미디어를 가장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매주 58회 이상)이 일주일에 9회 미만으로 방문한 사람들에 비해 사회적 고립을 느낄 가능성이 3배 이상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외로움에 관한 한, 소셜 미디어와 기술 사용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 영국 왕립 공중 보건 학회가 2017년 5월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영국 전역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이미지 중심의 인스타그램은 "젊은이들이 우울하고, 불안하고, 외로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한다. 스내처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여러분이 어떤 소셜 미디어에 참여할지는 전적으로 여러분에게 달려 있지만, 기술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은 여러분의 삶에 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실제로 외로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억해야 할 생각은 "연결을 끊는 것"인데, 이것은 특히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여러분이 즐기는 것을 할 때, 그 순간에 존재하는 것에 대해 의도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셜 미디어의 균형을 찾기 위해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다음 팁을 사용해 보길 바란다.

 

  • 잠자리에 들기 몇시간 전인 저녁에는 비행기 모드로 전화를 놓으세요.
  • 업무 시간 후 이메일을 확인하지 마십시오.
  • 가족 식사 중에는 문자나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친구와 가족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세요.

2. 야외 활동 시간 증가

 

외로움을 극복하려고 할 때, 집을 나와 스트레스를 풀어 주는 바깥세상으로 나가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필요한 경우, 여러분은 또한 애견 공원이나 하이킹 코스와 같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야외 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

외로움과 우울증을 덜어줄 방법을 찾고 있다면 자연으로 가는 것도 도움이 되는 선택이다.

 

햇빛, 신선한 공기, 그리고 자연에의 노출은 과학적으로 모두 사람의 정신 상태를 향상시키는 뇌의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로토닌 수치가 더 높을 때,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더 행복한 경향이 있고,"긍정적인 감정은 다른 사람들과의 적절한 관계를 조장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시 말하면, 야외에 나가서 정기적으로 세로토닌 수치를 올리는 것은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는 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이것은 외로움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신선한 공기는 또한 산소 섭취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산소 섭취는 다시 에너지와 기분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산소 농도가 낮은 산간 지역에 사는 것은 우울증과 자살률 증가와도 관련이 있다. 신선한 공기는 확실히 건강의 가장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인 수명 중 하나이다.

 

3. 친구 또는 가족 구성원에게 연락하기

 

가끔 여러분이 과로나 피로로 고통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여러분은 혼자 있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종종 이런 순간에 사랑하는 사람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당신을 도와준다. 자신을 고립시키는 것은 외로움보다는 고독감을 조장할 때만 도움이 된다. 고독은 혼자 있는 것의 긍정적인 상태인 반면 외로움은 부정적인 상태임을 기억하라. 여러분이 정말로 스트레스를 받고, 외롭거나 우울할 때, 여러분이 믿는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감정을 표출하는 것은 항상 중요하다.

 

그들의 목소리를 문자 메시지가 아닌 전화를 통해 듣거나, 가능하면 직접 만나 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도록 하라. 그러면 외로움을 덜 느낄 것이다.

 

 

4. 당신의 생활 공간을 공유하라.

 

사람들이 외로움을 느낄 때, 그들은 스트레스를 잘 다루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혼자 사는 것은 또한 젊은이와 노인 모두에게 자살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여러분이 외로움과 싸우고 있고 혼자 살고 있다면, 여러분은 룸 메이트를 갖는 것을 고려해 보고 싶을 것이다.

 

몇 년 전, 네덜란드의 한 양로원은 노인들과 젊은이들 모두를 위한 외로움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그것은 학생들이 양로원의 주민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에 동의한다면 실제로 무료 주택을 제공해 주었다. 임대료가 없는 주거 공간에 대한 대가로, 학생들은 " 좋은 이웃"이 되기 위해 매달 최소 30시간을 보내야 했다. 이러한 세대 간의 생활 상황은 노인과 젊은이 모두가 고립과 외로움보다는 유대감의 감정을 조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장려하는 한 방법으로 작용했다. 심지어 사회적인 대화를 나누는 시간 동안에도, 누군가와 집을 공유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전화를 통한 상호 작용, 또는 타이핑되거나 쓰인 편지들을 통해, 도움이 될 수 있었다.

 

5. 너무 무리하게 일하지 말아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2017년 기사에 따르면, 일의 피로와 외로움 사이에는 강한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일로 인한 과로의 정도가 더 높을수록, 더 외로운 사람들이 느끼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가 지칠 때 우리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적고 또한 사회 참여와 긍정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에너지도 적다는 것은 말이 된다.

 

우리의 일과 전반적인 삶은 상당히 힘들 수 있지만, 무리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스트레스가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6. TV 보기 금지

 

여러분은 아마도 우울증에 대한 다양한 제약 광고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고독의 사진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외로움은 확실히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두 가지 모두와 관련된 습관이 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의 에피소드를 계속해서 보는 것은 때때로 재미있을 수 있지만, 2015년에 실시된 연구는 TV시청과 외로움과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 주었다. 따라서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서 한번 이상 보는 것은 때때로 재미 있을 수 있지만, 매일 밤 몇 시간씩 계속해서 여러 편을 보는 것은 고립되고 외로움을 느끼게 할 수도 있다.

 

7. 애완동물 입양

 

어떤 사람들에게는 발이 네 개 달린 친구가 외로움을 덜 느끼도록 도와준다. 그들의 사랑과 애정에 무조건적일 뿐만 아니라, 그들이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고 주인들의 기분을 좋게 하는 것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화와 정신 건강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고 혼자 사는 것이 외로움을 보고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반면, 애완 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은 애완 동물을 기르지 않는 사람들보다 외로움을 보고할 가능성이 36퍼센트 적다고 한다.

 

동물들은 인간과 같은 수준의 연결을 제공하지 않지만, 그들은 집에서나 이동 중에도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는 분명히 동반자이다. 게다가, 개는 지역의 애견 공원에 가서 다른 주인들과 어울리는 좋은 이유이다. 애완 동물은 또한 새로운 친구들로 이어지는 훌륭한 대화 시작이 될 수 있다.

 

8. 참여하기

 

커뮤니티 그룹에 참여하는 것은 외로움과 싸우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연구는 사회봉사가 사회적 유대감을 조장하고 노인들의 외로움을 줄여 준다는 것을 보여 준다.

자원봉사와 사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여러분의 기분을 좋게 하고, 여러분에게 목적의식을 주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우리는 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행복을 증가시키고,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지역 공원에서 쓰레기를 줍거나 지역 사회 정원에 기여하는 것은 여러분의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9. 아웃렛을 찾아라.

 

당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취미가 있는가? 독서, 음악 감상,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들이 감정을 분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행복감과 연결감을 주는 것이라는 말이다. 연구들은 즐거운 여가 활동이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행복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고립된 시기에 우리는 기쁨과 긍정을 가져다주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만연한 외로움과 싸울 수 있다.

 

최종 생각

  • 이 외로움의 유행은 비만, 약화된 면역 체계, 우울증, 심장병과 같은 다른 최고의 공중 보건 문제들보다 더 위협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 우리의 정신적, 신체적, 감정적 건강은 확실히 더 실제적인 형태의 연결과 자연 속에 있는 것으로부터 개선된다. 때때로 신체적으로 혼자 있는 것은 삶의 일반적인 부분이고 자동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외로움이 시작되고 우리가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이것은 우리의 건강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때이다.
  • 외로움은 마음의 상태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혼자가 아니거나 온라인상에서 누군가와 이야기하고 있을 때 조차도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여러분의 삶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 이유이다. 어떤 습관과 선택이 여러분의 삶에 진정으로 기쁨과 좋은 건강을 가져다주고, 무엇이 여러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여러분을 외롭게 할 수 있을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