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이라는 용어는 매우 생소하다. 가스라이팅의 의미는 정신적으로 남을 통제하고 파괴하는 심리 용어다. 이것은 직장에서나 연인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거부, 반박, 전환, 경시, 망각, 부인 등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는 것을 뜻하며, 그 사람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이로써 타인에 대한 통제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이 용어는 영국 런던에서 공연된 가스등(Gas Light)이라는 연극에서 유래되었다.  이 연극에서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만들고는 부인이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그렇지 않다는 식으로 아내를 탓한다. 이에 아내는 점차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고, 남편에게 의존하게 된다는 내용의 연극에서 유래된 심리학 용어이다.


가스라이팅은 가해자가 다른 사람의 마음과 상황을 조작해 자신에게 의문을 갖게 한 뒤 통제력을 발휘해 피해자를 파멸시키는 심리 조작 수법이다.

​사회를 둘러보면 이런 가스 조명의 예가 많다. 가장 최근에는 원종건 전 여자 친구가 폭로한 충격적인 미투 가스라이팅 내용으로 사회에 물의를 일으켰다 말하며, 국회 정론관에서 원종건은 "논란이 된 것만으로도 당에 누를 끼쳤다. 그 자체로 죄송하다.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영입 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요즘 데이트 폭력도 일종의 가스라이팅이다. 

가스라이팅 징후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에 시달리는 사람은 일단 자존감을 많이 잃는다. 그래서 서로의 관계에서 나는 항상 상대방에게 사과하고 내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또한, 자기 자신을 자책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파트너의 이상적 행동에 대해서 오히려 상대방을 계속 옹호한다.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이런 관계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분명히 잘못된 관계지만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설명하기는 어렵워 한다. 

파트너를 만나기 전과 후의 차이는 정말 큰데, 파트너를 만나기 전에 좀 더 편안하고 자신감 있는 삶을 살았다면 의심해 봐야 한다. 

가해자의 가스라이팅 단계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 우선 이런 가스라이팅 관계는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일 때 형성된다. 남들이 너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내가 너를 이해한다고 말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으로 만들어 서서히 가스라이팅 관계로 형성시킨다.
  • 가해자는 피해자 스스로 잘못했다고 각인시키거나 자신의 판단이 더 나은 판단이라고 말해 피해자의 판단력을 흐리게 유도한다. 그리고 시간이 흐를수록 왜곡된 판단을 내리고, 피해자는 자신의 판단을 믿지 않는 단계로 나아간다.
  • 가해자에 대한 나쁜 이야기들도 전혀 의심을 하지 않는다. 판단력을 많이 잃었기 때문에 주변에서 하는 말에 반대하며 가해자를 변호한다. 
  • 가해자로 인해 이성적인 판단을 많이 잃고 감정적으로 이상하게 만든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예민한 사람으로 취급해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이성과 감성에 대한 통제는 가해자가 모두 조절할 수 있게 만든다.

 

가스라이팅 해결법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가스라이팅

 

 

 

 

 

 

1. 글로 써라. 

가해자와의 대화나 상황을 적어서 크게 읽어낸다. 대화를 녹음하면 상대방이 실제로 사용하는 가스라이팅 전략과 화법과 같은것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내 속내를 똑똑히 알 수 있다. 

그것은 당신이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내용을 요약해서 나를 잘 아는 가장 친한 친구나 가족에게 보여주면 된다. 그리고 이것이 주위 사람들과의 정상적인 관계인지 자문해 보라. 


2. 가스라이팅 가해자 사이의 거리. 

가스라이팅의 관계가 지속되면, 가해자에게 크게 의존한다. 같이 보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상황은 더 나빠질것이다. 강요당한다 해도 자기 시간을 내거나 다른 친구와 약속을 잡고 잠시 거리를 두도록 하라. 만남의 활동이나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가능한 한 멀리 그 사람이나 무리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최선이다.  
상대를 이기려 하지 말고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라. 

3. 나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들은 종종 스스로를 검열한다. "내가 맞나?" 또는 "내가 민감한가?"  하지만 불편하고 예민한 것이 나의 모든 감정이다.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표현하라.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면 아래의 예를 읽어보아라. 당신의 상황과 느낌에 따라 연습하라. 

 

  • "너 지금 흥분한것 같으니, 잠시 진정하고 나중에 얘기하자." 
  • "지금 그런 충고나 조언보다 위로가 더 필요해."
  • "그렇게 말하면 나는 기분이 나빠."
  • "그건 네 생각이야.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마무리

이성적인 판단과 감수성을 모두 부정하는 이 관계는 일반적인 관계가 아니다. 이것이 사랑이라고 잘못 판단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랑은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자신의 감정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이 불편하다면 받아들여야 한다.  가스라이팅과 같은 관계가 형성되지 않기를 바라며, 위와 같은 어떠한 징후가 있다면 가스라이팅 관계에 대해 의심해봐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