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사람들이 흔히들 알고 있는 비타민C는 과연 몸에 어느 부분에 좋은 것일까?

 

비타민 C는 수용성이며 오렌지, 딸기, 키위 과일, 피망, 브로콜리, 케일 및 시금치를 포함한 많은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된다. 일반 성인의 비타민 C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75mg, 남성의 경우 90mg이다.

 

일반적으로 음식에서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충제를 사용한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보충제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의 보도에 따르면, 8억 8천만 파운드(약 1조 3400억 원)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비타민 C 보충제 구입에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비타민 C의 인기는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되었다. 

 

비타민C의 효과

 

1. 만성질환

 

비타민 C는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패혈증을 퇴치하고 감기와 싸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겨울에 감기를 피하기 위해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할 것이다. 현재 중국 정부가 가장 먼저 비타민C의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 임상시험을 승인하였고 여러 병의원에서 치료를 시행 중이다. 확실히확실히 전염병이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비타민C가 면역반응의 일부로 받아들여진다.

 

비타민C는 질병을 퇴치하는 백혈구의 생산을 개선하고 몸에 들어오는 미생물을 고수함으로써 미생물들을 죽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액 항산화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 제이다. 이것은 심장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고혈압

 

고혈압은 당신을 세계적으로 사망의 주요 원인인 심장병의 위험에 처하게 한다. 본인도 야간 근무를 함으로써 바이오리듬이 바뀌는 탓에 주간 근무할 때와, 야간 근무를 할 때의 혈압 차이가 심하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가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과 없는 사람들 모두의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한 동물 연구에서는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하면 심장으로부터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더욱이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한 결과 건강한 성인의 평균 수축기 혈압 (상위 값)이 3.8mmHg, 이완기 혈압 (하한 값)이 1.5mmHg 감소한다. 고혈압 성인의 경우에는 수축기 혈압을 평균 4.9mmHg, 이완기 혈압은 평균 1.7mmHg 감소시켰다.
요약하자면, 비타민 C 보충제는 건강한 성인과 고혈압 환자 모두에게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3. 통풍의 예방


통풍은 관절염의 일종이다. 엄청나게 고통스럽고 관절염, 특히 발가락의 큰 관절에 염증이 생긴다. 통풍이 있는 사람은 붓기와 갑자기 심한 통증의 발작을 경험한다. 통풍 증상은 혈액 속에 요산이 너무 많을 때 나타난다.  

흥미롭게도, 몇몇 연구는 비타민 C가 혈액 속의 요산을 감소시키고 결과적으로 통풍 발작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1,387명의 남성을 포함한 연구는 비타민 C를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이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들보다 요산의 혈중 수치가 현저히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로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의 통풍 위험이 44%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과 보충제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고 통풍 위험을 낮춘 것과 관련이 있다.

 

4. 면역력 강화


사람들이 비타민 C 보충제를 먹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비타민 C가 면역 체계의 많은 부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첫째, 비타민 C는 림프구와 파구 세포로 알려진 백혈구의 생산을 장려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비타민 C는 이러한 백혈구가 유리기와 같은 유해한 분자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면서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다.

 

 

 

 

 


셋째, 비타민 C는 피부 방어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피부에 활발하게 운반되어 항산화 작용을 하며 피부의 장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상처 치유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게다가, 낮은 비타민 C 수치는 나쁜 건강 결과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폐렴에 걸린 사람은 비타민C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비타민C 보충제는 회복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혈구를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돕고, 피부 방어 체계를 강화하며, 상처가 더 빨리 치유되도록 도와줌으로써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5. 치매 예방


치매는 잘못된 생각과 기억의 증상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넓은 용어다. 전 세계적으로 3,5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노인 사이에서 발생한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다. 이 비타민의 낮은 수치는 사고력과 기억력이 저하된 것과 관련이 있다. 게다가, 몇몇 연구들은 치매에 걸린 사람들이 더 낮은 수준의 비타민 C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음식이나 보충제로부터 높은 비타민 C 섭취는 나이가 들면서 사고와 기억력에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C 수치가 낮으면 기억력과 치매와 같은 사고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증가했고, 음식이나 보충제로부터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면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식단에서 충분한 비타민 C를 섭취하지 않는다면, 비타민 C 보충제는 치매와 같은 조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C 과다복용의 부작용


1. 설사, 구토 등 일반적인 부작용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다. 이 증상은 대부분 한꺼번에 과식을 하거나 빈속에 있을 때 발생한다. 신체적인 한계를 넘어서 먹는 것은 위와 간을 압박한다. 보통 1,000mg 이상이면 드물게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공복에 약 2,000mg의 음식을 먹으면 산성 성질을 가진 비타민C가 드물게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위, 식도, 심장병,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2. 신장 기능에 부작용이 있다.

 

신부전과 같은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고 이는 소변을 만드는 신장이 기능을 상실할 때 신체가 과잉 비타민을 배출하는 것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로 인해 드물게 신장결석(또는 요로결석)이 발생한다. 투석한 환자에게 하루 500mg 이상의 비타민C를 주사하면 혈액에 과잉 수산염이 나타났다. 수산염은 신장결석을 유발한다. 투석 환자는 비타민C가 낮거나 낮은 수준(약 200mg)을 유지해야 한다. 

3. 철분의 과잉 누적 유발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높인다. 건강한 사람들은 문제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비타민C 과잉 복용은 몸에 필요 없는 철분의 과잉 축적을 유발한다. 이는 혈색소 침착증으로 이어져 장기가 손상되기도 하며, 몸에 흡수되는 철의 양을 증가시켜, 혈색소증과 같은 철의 과다 축적 위험을 높인다. 그러나 출산을 경험하는 임산부와 산모는 대개 철분이 부족하다. 그래서 월경이 되면 빈혈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고, 몸에 기운이 빠질 수 있다. 이 경우 철분 흡수가 원활하도록 비타민C 과일을 함께 먹는 것도 이롭다.

현재 코로나 19의 퇴치에 관한 연구


중국에서 대용량 비타민 C가 코로나 19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우한대 중난 병원 과학자들이 코로나 19 환자 120명에게 비타민C를 주입하는 효과를 실험하고 있다.

결과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중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타민 C 선량은 매일 권장되는 NHS 선량의 약 60배이다. 중국 우한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Dr. Richard Cheng, M.D., Ph.D는 유튜브 동영상을 통하여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를 대상으로 비타민C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설명하면서 중국 정부도 이에 대한 임상 승인을 하여 여러 병원과 함께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마무리


일반적인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은 100mg이다. 하지만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소변으로 2~3시간마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하루 1000mg 정도를 추천한다. 흔히들 먹는 비타민C 음료에 1000mg이라고 쓰여있는데, 먹어도 상관이 없다는 말이다. 위의 내용을 알아본 것처럼 좋은 약도 무엇이든 과하면 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두 적당량의 비타민C를 섭취하여 적당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길 바란다. 아디오스.

 

 

아래는 비타민C에 좋은 카카두 플럼에 대한 글.

 

카카두플럼(Kakadu Plum)의 효능과 부작용

카카두플럼(Kakadu Plum)은 가장 강력한 비타민 C를 포함한 음식 중 하나이다. 이 과일은 비타민 C가 얼마나 들어 있을까? 세계에서 가장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기록돼 있다. (오렌지보다 100 배 이상..

jpapa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