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그라운드X - 암호화폐 지갑 카이카스 출시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인 그라운드X는 일련의 암호화된 지갑 출시를 시작으로 블록체인을 대중화하기 위한 기반 확충에 나선다.
지난 19일 그라운드X는 자체 개발한 웹 브라우저인 '카이카스'를 암호화된 지갑으로 공식 출시했다. 웹 브라우저용 암호화폐 지갑인 카이카스는 크롬과 파이어폭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카이카스는 그라운드X의 암호화폐 클레이 및 클레이튼 관련 암호화폐를 저장할 수 있다. 게임 등 클레이턴 기반의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카이카스를 이용해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를 이체할 수 있다. 비앱 개발자나 사업자의 또 다른 특징은 비앱에서 발생하는 거래에 서명하고 카이카스를 통해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 초기 서비스 파트너 40여곳을 포함해 50여개 업체가 비앱을 개발하거나 서비스하고 있다. 대부분의 비앱은 자체 서비스에 사용되는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다.



비앱은 암호화폐 지갑을 통해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고객은 카카오의 암호화폐 지갑을 통해 관련 비앱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그라운드X의 의도는 비앱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쏟아져 나오기 전에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발표된 카이카스를 시작으로 2분기에 그라운드X의 야심작인 '클립'이 출범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클립은 가장 기대하는 서비스인 카카오톡에 탑재된 암호화폐 지갑이다. 클립이 카카오톡과 연동되면 비앱이 노출돼 이용자들의 더 많은 유입이 이루어질것으로 보인다. 클레이튼 파트너사 관계자는 "이상적인 그림은 비앱 자체가 카카오톡에 탑재되는 것이지만, 이는 사실상 무리기 때문에 클립이 중요하다"며 "카카오톡-클립-비앱이 연동되면 다수의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반기에는 세계무대를 겨냥한 글로벌 클립’이 공개된다. 거버넌스 카운실에는 유니온뱅크, 에버리치, 바이낸스, VNG, 후오비 글로벌을 포함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그라운드X의 클레이튼 글로벌화의 목표와 달리 비앱은 조기 시장으로 한국에서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클레이와 클레이튼의 암호화폐가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된 경우는 매우 적어 실제 사용량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토큰은 해외에서 찾기가 훨씬 더 어렵다. 클레이는 단지 세 군데에 나열되어 있다. 업비트싱가포르, 업비트인도네시아, 일본거래소 리퀴드, 클레이턴 기반 암호화폐의 경우 비트렉스를 제외하고는 글로벌 거래소에서 찾기 힘들다. 비앱 파트너 관계자는 "카카오톡에서 사용하는 클립과 달리 해외에 유통되는 클레이턴 기반 토큰이 거의 없고 서비스도 많지 않아 글로벌 클립에 대한 기대가 낮다"고 말했다. 글로벌 거점을 넓히기 위해서는 그라운드X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또 그라운드X는 블록체인 기술을 쉽게 도입해 베이스를 확대할 수 있는 KAS(Klaytn API Service)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클라우드 형태로 블록체인을 지원함으로써 블록체인을 개발하지 않고 서비스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미디움을 통해 KAS를 이용하면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서비스 개발에 쉽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클라우드 서비스화 시켜 블록체인 기술을 모르더라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단계로 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