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휴일인 일요일인 오늘 유난히 피곤하고 무기력한지 모르겠다. 혹시 나도 번아웃 증후군은 아닐까???

 

 

번아웃 증후군이란

치열한 경쟁이 일상이 된 현대 사회에서는 뒤처지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도 해야하며, 다양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야근도 지속적으로 할정도로 과중한 업무로 인해 주변인들만 봐도 주말에도 제대로 쉬지 못하고 일을 하는 모습을 종종 봐왔다. 더욱이 요즘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으로 언제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세상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처리하지 못한 부족한 부분에 대해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번아웃 증후군

일을 하지 않으면 자신의 가치가 떨어진다 생각하기 때문에 손에 일이 없으면 불안해하거나 죄의식을 느끼는 일중독에 빠져 번아웃(Burnout) 상태에 이르게 된다.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허버트 프뤼덴버그(Herbert Freudenberger)가 처음 사용한 심리학 용어 번아웃증후군은 탈진 증후군, 소진(消盡)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 어떠한 일에 몰두하다가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가 계속 쌓여 무기력증이나 심한 불안감과 자기혐오, 분노, 의욕 상실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또한, 이와같은 번아웃 증후군은 대한민국 직장인 85%가 겪는다고 한다.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하거나 죄의식을 느끼는 것을 번아웃 증후군 상태라 부르는데, 본인도 현재 회사에서 코로나로 인해 일이 많이 줄어들어 같은 증상을 경험했다. 어쩔수 없는 환경인데도 불구하고, 현재 본인의 회사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코로나 여파로 인해, 어딜가도 회사가 문을 닫는 경우도 많은데, 일이 줄어들어 일을 안하고 있는 시간에는 매우 불안하고, 죄의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그동안 일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일에 파묻혀 자신을 몰아붙이다가 현재는 일이 줄어들면서 아무런 의욕이 없는 무기력한 상태가 지속되는 증상을 보이곤 한다. 무력감이 느껴지면 머리로는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몸이 따라오지 않게 되기 때문에, 만성 피로에 시달리며 처음 일할 때 가졌던 열정이나 의욕도 사라지고 동기부여가 되지 않고 주변 사람들과 논쟁이나 갈등에 자주 휩싸이거나 성취감도 떨어지기도 한다. 물론 코로나로 인해 일시적으로 그런것이 아닌 매년 이와 같은 증상이 찾아오곤 한다.

그리고 가족들과 대화도 줄어들고, 퇴근 후에도 머리속에서는 일만 생각한다든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번아웃에 빠져 그 심각성을 알기가 쉽지 않다. 번아웃 증후군 상태가 아무렇지 않게 넘길수도 있지며, 우리나라 직장인들에게 흔한 증상이지만, 일의 효율성을 떨어트리는 것을 넘어 과로사나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또 번아웃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음을 하거나 폭식, 과도한 카페인 섭취, 흡연 등의 습관으로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해소할수 있지만, 이로인해 건강까지 해치고 심하면 쾌락 중독에 빠질 수도 있다.

 



성격적으로 조급하고 강박관념에 시달리거나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쌓아두거나 완벽주의자, 책임감이 강해 자신이 맡은 일은 만족할 때까지 끝내려 하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주부나 자영업자, 학생들도 번아웃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중독에서 벗어나 자신이 소진되지 않도록 스스로 충전할 수 있는 탈출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있다.


번아웃 증후군 

일중독자의 비율은 40대가 남성 중 가장 높고 한국 근로자의 약 18%가 60시간 이상 일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과 오랜 근무환경 속에서 직업에 만족하지 못해 일중독이 되는 경우가 많고, 직장인 중 약 85%가 직업 스트레스로 인한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은 타인과의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가 자신의 일에 놓여져, 과도한 업무와 책임감으로 단기간에 많은 것을 성취하려 하거나, 자신의 일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나 동기 없이 미래에 절망감을 느낄 수 있는 경우에 발견될 수 있다. 

성공에 너무 집착해도 자신의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일중독에 빠진다. 그러한 불안과 좌절은 당신을 끊임없이 괴롭히고 채찍질하고 자신을 착취하는 상태로 이끈다.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를 넘어 수면장애, 우울증, 악화되는 대인관계, 인지기능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해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한 의욕을 잃고 무기력증에 빠진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

현대병으로도 꼽히는 번아웃 증후군을 막기 위해서는 번아웃 상태를 인식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줄이면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오랜 세월에 걸쳐 자신도 모르게 기진맥진한 상태로 빠져든 만큼, 그는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내면을 들여다봐야 한다. 

일에 대한 강박관념을 버리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재미있는지, 내게 맞는 것인지, 예전보다 감정적으로 흥분했는지, 신체적인 이상이 있는지, 잠을 잘 자는지 등 신체 상태에 신경을 써라.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남의 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습관으로 인해 자기혐오가 되지 않도록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질투로 인해 자기혐오에 빠지지 않도록 하며, 좋아하는 취미와 스포츠, 여행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충분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라. 

또한,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마음을 열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의하여 약물치료를 받는것도 좋다. 번아웃 증후군은 개인의 문제뿐 아니라 가정, 직장, 사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평소 바른 습관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돌봐야 한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 예시

 

휴식 취하기 


본인이 워커홀릭이거나 열정적으로 임하여 성취감을 얻고자 하는 것을 접어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휴식에는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즐겨야 한다. 영화 보기, 쇼핑, 취미 생활, 명상, 등산등 취미활동을 하거나 그것이 아니라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푹 쉬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다.

 


사람들과의 대화 



평소에 만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걱정과 고민을 털어놓았을 때 형성되는 공감대는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며 새로운 교감을 얻는 것 또한 이겨낼 원동력이 생길 것이다.



간단한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 

 


1. 아침에 일어나 출근할 생각을 하면 피곤을 느낀다. 

2. 생활에 집중이 되지 않고 무기력함이 심하다. 

3. 전에는 그냥 넘기던 일들이 이젠 짜증이 나고 화가 그냥 참아지지 않는다. 

4. 일을 끝마치고 나도 성취감이 들지 않는다. 

5. 이전엔 즐거웠던 일이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다. 



위의 문항 5개 중 3개이상 해당하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 많은분들이 3개 이상으로 해당이 될듯 싶다.

 

그래서 상세한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준비해봤다. 아래 문항을 읽고, 해당되는 점수를 합하는 방식이니, 천천히 메모장을 두고 적어가며, 계산을 해보길 바란다.

 

구분

질문

전혀

아니다

약간

그렇다

그렇다

많이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쉽게 피로를 느낀다

1

2

3

4

5

2

일을 마치거나 퇴근할 때 완전히 지쳐 있다

1

2

3

4

5

3

아파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1

2

3

4

5

4

현재 업무에 대한 관심이 크게 줄었다

1

2

3

4

5

5

나의 직무 기여도에 대해 냉소적이다

1

2

3

4

5

6

설명할 수 없는 슬픔을 느낀다

1

2

3

4

5

7

소지품을 잃어버리는 일이 잦다

1

2

3

4

5

8

최근 짜증, 불만이 많아지고 여유가 없다

1

2

3

4

5

9

이전에는 그냥 넘어가던 일에도 화를 참을 수 없다

1

2

3

4

5

10

주변 사람에게 실망하는 일이 잦다

1

2

3

4

5

11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1

2

3

4

5

12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

1

2

3

4

5

13

만성 피로, 두통, 소화불량이 늘었다

1

2

3

4

5

14

일하는 것에 심적 부담과 자신의 한계를 느낀다

1

2

3

4

5

15

모든 일에 대체로 의욕이 없다

1

2

3

4

5

16

두드러지게 유머감각이 줄었다

1

2

3

4

5

17

성욕이 감소했다

1

2

3

4

5

18

주변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게 힘들게 느껴진다

1

2

3

4

5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합한 점수가 65점 이상이라면 번아웃증후군이 의심된다. 번아웃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일을 하다가 단순히 우울하다는 감정이 아닌 본인의 삶에 대한 무기력함과 박탈감을 느낀다면면 잠깐 동안의 연차를 사용하여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모두 자신만의 휴식 방법을 통하여 번아웃 증후군을 해결하길 바라며, 본인은 넷플릭스 드라마 종이의 집을 보러 가야겠다. 본인기준에선 영상 시청을 보는게 가장 번아웃 증후군을 해결하기 좋은것 같다. 모두들 각자의 방식으로 번아웃 증후군을 해결하길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