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나폴리탄 괴담 계열의 수수께끼. 기묘한 내용 때문에 곳곳에서 유행한 바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그냥 괴담이나 도시전설으로 알려져있지만, 해외에서는 엄연한 추리 놀이다.

Paul Sloane의 저서 평행 사고 수수께끼(Lateral Thinking Puzzles)에서 유명해졌기 때문에 머리글자를 따 LTP라고 부르며, 상황 수수께끼(Situation Puzzles)라고도 한다. 평행 사고란 한 마디로 상식적으로는 언뜻 말이 안 되거나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을 새로운 방향, 다른 관점에서 생각의 틀을 깨서 사고하는 방식. 일본 인터넷에서는 주로 Lateral Thinking을 줄여서 라테신(ラテシン)이라고 부른다.

게임의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출제자가 (이야기 형식의) 수수께끼를 만들어 출제한다.
2. 참가자들은 출제자에게 스무고개 형식의 질문을 하고, 출제자는 그에 대한 대답을 한다.
3. 정보를 통해 참가자들은 이야기의 전말을 추리한다.
4. 적당한 때가 되면 출제자는 정답을 공개한다.

예와 아니오 질문으로 여럿이 참가하는 놀이는 특히 인터넷 게시판 등에서 여러 사람이 참가하며 행해질 때가 많다. 이 게임의 시초가 된 이야기가 바다거북 수프에 관한 것이므로, 특히 2ch 등의 인터넷 게시판에서 이 놀이가 행해지는 일본에서는 주로 바다거북 수프 놀이라고 불린다.

그 문제는 다음과 같다.

한 남자가, 어느 바닷가 레스토랑에서 바다거북 수프를 주문했으며 그 남자는 바다거북 수프를 한 수저 먹고는 주방장을 불렀다.

“죄송합니다. 이거 정말로 바다거북 수프인가요?”
“네, 틀림없는 바다거북 수프 맞습니다.”
남자는 계산을 마친 뒤 집에 돌아가서 자살했다.
왜 그랬을까?

문제 자체에도 배리에이션이 많다. 바로 바닷가 절벽에 뛰어내려 자살하는 등. 이런 식으로 LTP의 문제는 어떤 이야기의 결말과 몇 가지 사실만 언급한 채 많은 궁금증을 남기는 이야기로 이루어져있다.


예시

이러한 문제가 출제되면, 참가하는 여러 사람들은 출제자가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하게 된다.
바닷가 레스토랑인 게 중요한가요?
남자는 빚을 지고 있습니까?
남자가 자살한 것은 수프를 먹은 것이 원인입니까?
남자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주방장은 남자입니까?

이러한 질문에 출제자는 하나하나 대답해간다. 약간의 힌트를 줘서 푸는 사람들을 정답으로 유도할 수도 있다. 이 놀이는 답을 못 맞추면 출제자가 이기는 그런 놀이가 아니라 어떻게 재미있게 답을 추측해가느냐, 얼마나 날카로운 질문을 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즐거운 플레이를 위해서는 출제자의 적절한 대답 스킬이 요구된다.


바닷가 레스토랑인 게 중요한가요? → 네. 약간 관계 있습니다.
남자는 빚을 지고 있습니까? → 아니오.
남자가 자살한 것은 스프를 먹은 것이 원인입니까? → 네! 아주 중요합니다!
남자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 예, 아니오로 대답할 수 없는 질문입니다.
주방장은 남자입니까? → 상관 없습니다.

출제자와의 문답으로 얻는 정보들을 가지고 참가자들은 서로 토론하기도 하고 독자적으로 추리하기도 하면서 이야기의 미스터리를 풀어나간다.


왜 스프 좀 먹었다고 자살하지?
남자의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
바다거북 수프는 맛있나?
요리사가 악당인가?
바다거북이라는 재료가 중요한가?

이러한 과정에서 최종적으로는 누군가가 정답, 또는 정답과 아주 가까운 질문을 하게 된다. 때가 무르익었다고 생각되면 출제자는 답을 맞춘 사람과 다른 참가자들을 칭찬하고 미리 준비해둔 해답문을 공개한다.

 

남자는 배를 타고 있었는데 남자가 탄 배가 조난되었다. 몇 명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구명보트를 타서 죽음은 면했지만, 작은 섬에 표류하는 처지가 되었다. 

식재가 떨어진 일행은 체력이 떨어지는 사람부터 죽어가기 시작했다. 결국, 살아남은 사람들은 살기 위하여 시체의 살을 먹기 시작했지만, 단 한 사람은 이 행위를 강력하게 거부했다. 당연히 그 남자는 서서히 죽어가게 되었다. 

이 꼴을 가만히 둘 수 없었던 다른 사람 중 하나가 “이건 바다거북 수프야”라고 거짓말을 한 다음 남자에게 수프를 먹여서, 구조될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 뒤 레스토랑에서 명백하게 맛이 전혀 다른 이 진짜 바다거북 수프를 직면하게 된 남자는 진실을 알게 된 뒤 목숨을 끊었다. 


이 해답은 그야말로 오리지널. 지금은 이 문제가 너무 유명해진 만큼 완전 똑같은 문제를 내고 전혀 다른 해답문이 나오거나 오리지널 질문을 조금만 변형해서 다른 결말로 만드는 패러디 문제들도 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내용출처 - 나무위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