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pas의 지식저장소

 

 

경기도와 과천시 재난기본소득이 4월 9일 15시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도에서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 신청 접수와 동시에 할 수 있다.

2020년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계속해서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경기도민이면서, 신청일 현재 과천시에 주소지를 둔 과천시민은 과천시가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 10만원과 경기도가 지급하는 10만원을 합쳐 총 2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받게 된다.

 

 


◆신청기간 : 4월 9일 ~ 4월 30일

신청방법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 정보 입력 뒤 지급 신청 (자세한 내용 하단 참고)

지급시기

 



①경기지역화폐카드 신청자 :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와 함께 20만원이 충전되며, 기존 경기지역화폐 카드에 재난기본소득이 충전된 경우에는 재난기본소득이 기존 잔액보다 먼저 차감 된다. 

②신용카드 신청자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카드사와 카드번호 등을 입력하면 신청자 인적 정보 및 신청금액 확인을 거쳐 접수.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카드사의 카드를 이용가능하며, 단, 체크카드는 사용 불가하다. 신청 이후 3~5일 이내에 카드사로부터 사용 가능 문자를 받으면 사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이용한 온라인 신청은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동일 세대원인 직계존비속 미성년자에 한해 대리 신청이 가능하며, 성인의 경우 대리 신청이 불가하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는 하단 링크 접속, 현재 접속이 폭주한 상황이라 접속이 매우 어렵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정리 내용은 하단 링크로 접속 바란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은 9일부터 시작됐다. 재난기본소득은 총 3가지로 분류되며 지역화폐카드, 신용카드, 선불카드 중 선택가능하다. 반드시 8월 31일까지 소비해야 하며, 이후엔 소멸된다. 경기도 재난기본..

jpapas.tistory.com

◆신청 방법

 

 

(기간) 4. 9 ~ 4. 30 (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경기지역화폐카드와 신용카드 사용 온라인 신청 카드번호 입력 및 핸드폰 본인 인증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동일 세대원인 미성년 직계비속에 한하여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 기간 카드사 사용가능 문자 수신일 부터 3개월 이내 사용가능하며, 3개월이 경과하면 재난기본소득으로 차감되지 않는다. 기간내에 사용되지 않은 잔여금액은 미사용으로 회수된다. 반드시 기간내에 사용할것을 바란다.

 

지급 방법 경기지역화폐카드는 10만 원 충전 신용카드는 사용액에서 자동차감 청구 사용 매장 연매출 10억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가능하다. (경기지역화폐카드+신용카드+선불카드)

 

■ 신청방법① 지역화폐카드가 있다면?

 

신청은 크게 지역화폐카드와 신용카드, 선불카드 방식이 있다. 먼저 지역화폐카드를 기존에 이용하고 있다면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고 싶은 지역화폐카드의 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10만 원이 충전된다. 지역화폐카드 사용법과 사용가능처는 하단 링크에서 확인가능하다.

 

지역화폐카드 사용안내

 

 

■ 신청방법② 신용카드가 있다면?

지역화폐카드가 없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활용하면 된다. 단, 경기도가 협약을 체결한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신용카드사의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해당 신용카드가 있다면 역시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 접속해 사용하고 싶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신청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그 시점부터 차감이 가능하다. 이후 신청한 신용카드를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3~5일 이내에 사용 확인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된다.


■ 신청방법③ 선불카드

개인적인 사정상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 사용이 어렵다면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다. 선불카드는 오는 20일부터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지점에서 신청을 받는다. 선불카드 신청시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별도의 위임장 없이 나머지 구성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의 의사에 반해 위임받았다고 속이고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

방문접수가 몰릴 경우에 대비해 가구원 수에 따라 신청기간이 다르다. 접수 1주차(4.20~26)에는 4인 가구 이상, 2주차(4.27~5.3) 3인 가구, 3주차(5.4~10) 2인 가구, 4주차(5.11~5.17)까지는 1인 가구 또는 신청하지 못한 나머지 가구가 신청할 수 있다. 여기에 신청기간 동안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을 별도로 지정했다.(사진 참조)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를 이용한 온라인 신청은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동일 세대원인 직계존비속 미성년자에 한해 대리 신청이 가능하며, 성인의 경우 대리 신청이 불가하다.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으로 인한 선불카드 방식은 이달 20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소지 동주민센터 또는 관내 농협은행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방문 시에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대리신청은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에 한하며 위임은 사전에 구두로 받고 신청서 위임란에 확인하면 된다. 만약 위임 받지 않고 신청서를 허위신청할 경우 형사 처벌 될 수도 있다는 점은 반드시 기억해두길 바란다.

 
만약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경우 접수 시간은 5월 17일까지,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다. 다만, 주말이나 공휴일은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5월 18일부터는 평일 9시부터 6시까지만 접수 가능하게 시간이 변동되니 반드시 참고하길 바란다. 

농협은행을 방문할 경우에는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신청 가능하며, 5월 1일은 휴무이니, 헛걸음을 하지 않길 바란다. 선불카드는 5인 가구까지는 카드 한 장에 최대 5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6인 가구 이상일 경우 2장으로 나누어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도 온라인 신청과 마찬가지로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간 사용 가능하며, 사용 마감일은 8월 31일까지인 점은 동일하다.

 

 


신청기간 : 4월 20일 ~ 7월 31일



※선불카드는 가족구성원이 대리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며 교통약자 등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 등을 위해 5월 중순부터 찾아가는 현장 발급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기본소득 사용기간은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이며, 8월 31일 이전까지 모두 사용해야 한다. 기간 이후에 남은 잔액은 과천시와 경기도로 각각 회수되니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지급된 지역화폐는 과천시 지역화폐 ‘과천토리’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과천화폐 과천토리 지류형 가맹점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과천화폐 과천토리 지류형 가맹점

 

 

'Money > 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하라법 청원  (1) 2020.04.15
코로나 변이3종  (0) 2020.04.13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0) 2020.04.11
코로나 유전자분석  (0) 2020.04.10
2020 총선 사전투표 장소  (0) 2020.04.0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